요즘 논란의 '팁', '이 업계'에도 시범 도입되어 논란이라는데.. 사람들의 반응 어떨까?

요즘 논란의 '팁', '이 업계'에도 시범 도입되어 논란이라는데.. 사람들의 반응 어떨까?

캐플경제 2023-08-21 10:00:00 신고

3줄요약
사진 = 카카오
사진 = 카카오

 

카카오 모빌 '감사 팁' 시범 도입 한 달…오픈서베이와 1천 명 설문


카카오 모빌리티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택시 기사에게 팁(TIP ·봉사료)을 줄 수 있는 기능을 시범 도입한 가운데, 소비자 10명 가운데 7명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 도입에 반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20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도입에 대해 반대에 더 가깝다는 의견이 71.7%로 집계됐다.

찬성에 더 가깝다는 의견은 17.2%에 그쳤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1.1%로 나타났다.

오픈서베이가 연합뉴스의 질문을 참고해 이뤄진 이번 설문 조사는 20∼50대 패널 1천 명을 통계청 인구비례에 맞게 할당·추출해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80%에서±2.03% 포인트다.

일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 도입에 대한 인식도 '매우 부정적'(36.7%)이거나 '부정적'(21.6%)이라는 인식이 '매우 긍정적'(3.6%)이거나 '긍정적'(10.5%)이라는 응답과 비교해 훨씬 높은 수준이었다.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은 카카오 모빌리티가 지난달 19일부터 별도 교육을 받고 승차 거부 없이 운영되는 카카오T 블루에 '감사 팁' 기능을 시범 도입하면서 논란을 촉발했다.

이 기능은 카카오T 앱에서 택시 호출 서비스를 이용한 직후 서비스 최고점인 별점 5점을 준 경우에만 팁 지불 창이 뜨며 승객은 금액 1천 원, 1천500원, 2천 원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팁 지불 여부는 어디까지나 승객의 자율적인 선택 사항이고, 자사가 수취하는 수수료도 일절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팁을 강요한 기사에 대한 신고가 들어오면 해당 택시에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없도록 하고, 승객에게는 환불 조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택시 요금이 스위스, 일본, 독일 등에 비해 한참 낮은 편이며 감사 팁 시범 도입 일주일간 하루 평균 약 2천 명 승객이 이 기능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사진 =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쳐
사진 =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쳐

 

팁이 향후 택시 이용에 부정적 영향 끼친다는 응답도 76%에 달해


그러나 소셜 미디어 등에서는 올해 택시 요금 인상으로 이용자 부담이 커진 상황이고, 택시를 시작으로 미국처럼 팁 문화가 고착하거나 반(半) 강제성을 띠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타다(VCNC)나 아이엠 택시(진 모빌리티) 등 일부 택시 호출 브랜드(업체)는 이미 팁 기능을 도입했으나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이 90%를 훌쩍 넘는 카카오 모빌리티의 움직임에 소비자들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국내 택시 이용료가 '높은 편'(53.0%)이라는 응답은 '적정한 수준'(24.5%)이라는 응답의 두 배가 넘었다. 택시요금이 '매우 높은 편'이라는 응답도 11.1%에 달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택시 요금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낮은 편이긴 하나 승객들의 생각은 다른 것으로 나타난 셈이다.

특히 호출 택시 팁 기능 도입이 향후 택시 이용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냐는 질문에 '부정적'(40.5%)이라거나 '매우 부정적'(35.7%)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76.2%를 차지했다. 이어 '긍정적'(13.0%),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8.5%), '매우 긍정적'(2.3%)의 순이었다.

 

Copyright ⓒ 캐플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