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도 죽는 역대급 무더위에 정부, 사상 최초 '이것' 발령했다고 하는데...

사람도 죽는 역대급 무더위에 정부, 사상 최초 '이것' 발령했다고 하는데...

캐플경제 2023-08-13 07:30:00 신고

3줄요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폭염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폭염 비상근무 2단계 가동에 따른 상황대응을 발표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폭염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폭염 비상근무 2단계 가동에 따른 상황대응을 발표하고 있다.

 

행안부, 폭염 피해 대응 위해 특교세 60억 긴급 지원


행정안전부는 3일 오후 5시부로 지난 1일부터 가동하고 있는 폭염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전국적으로 폭염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향후 3일간 일 최고 체감온도 35도 이상이 되는 특보 구역이 108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돼 중대본 2단계 격상 요건이 충족됨에 따른 것이다.

폭염 대응 중대본의 2단계 가동은 이번이 최초다.

중대본부장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폭염 대응을 위한 중대본 2단계 가동은 사상 처음인 만큼 각 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비상한 각오로 현 상황에 대응해달라"라고 말했다.

중대본 2단계는 전국 108개 이상의 지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 35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혹은 전국 72개 이상의 지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 38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발령된다.

중대본은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대응과 복구·수습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위해 행안부에 두는 기구다. 대응 수위는 총 3단계로 나뉜다.

폭염 위기경보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나뉘며, 현재는 가장 높은 심각 단계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6월 21일 '주의'에 이어 7월 1일 '경계'로, 8월 1일에는 '심각'으로 위기경보 단계를 높여왔다.

 

17개 시·도에 30억 지원…'잼버리' 전북 추가 30억


행안부는 지자체의 폭염 피해 예방·극복을 위해 폭염 대책비로 17개 시·도에 재난안전특교세 30억 원을 긴급 교부하고, 특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열리고 있는 전북에는 3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전국 17개 시·도에 교부된 30억 원은 쪽방촌 주민과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무더위 쉼터 연장 운영과 폭염 저감시설 설치 확대, 예방물품 배부 등에 쓰인다.

전북에 별도로 교부된 30억 원은 청소년 참가자의 온열질환 예방·치료를 위한 병원 냉방시설 추가 설치, 폭염예방물품 구입, 온열환자 응급 물품 지원, 냉방 셔틀버스 증차 등에 즉시 활용된다. 

지난 5월 8일 124억 원을 포함하면 폭염 대책비로 교부된 특교세는 총 184억 원으로 늘어난다.

중대본은 대응 수위 격상과 함께 관계 기관에 폭염으로 인한 인명 피해 최소화에 만전 기해줄 것을 지시했다.

고용노동부에는 건설 현장 등 폭염 취약사업장에서 무더위 시간대 작업을 중지하거나 작업 시간을 변경하도록 철저히 지도할 것을 주문했다.

보건복지부는 지자체와 협조해 취약계층 현장 점검 체계를 강화하도록 했다.

국토교통부는 도로·철도·항공 등 기반 시설 관리를 강화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안정적인 전력 수급 대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요청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에는 농·축·수산물 수급 안정 대책을 강화하고 피해 농·어가를 적극 지원하도록 했다.

유치원과 각급 학교는 개학 시기를 조정하고 돌봄 대책 마련 등을 적극 검토하도록 했다. 지자체는 폭염 대책비와 각종 지원금을 적기에 신속 집행하도록 했다.

아울러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 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 기관은 참가자들의 온열질환 발생 예방과 온열질환자들의 인명피해 발생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위기관리 매뉴얼의 위기경보 심각 단계 시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숙지하고 중대본의 지시에 적극 협조하도록 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행안부 장관)은 "폭염 대응을 위한 중대본 2단계 가동은 사상 처음"이라며 "각 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비상한 각오로 현 상황에 대응해달라"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캐플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