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카눈] 이상민 "선제적 통제와 대피로 인명피해 최소화했다"

[태풍 카눈] 이상민 "선제적 통제와 대피로 인명피해 최소화했다"

연합뉴스 2023-08-11 08:28:05 신고

3줄요약

"지자체 부단체장에게 위험상황 즉각 보고하는 시스템 갖춰"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태풍 카눈이 밤사이 휴전선을 넘어 북한 지역으로 올라가 열대저압부로 소멸한 11일 오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신속하고 안전한 피해 복구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2023.8.11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이 이번 태풍 카눈에 적극적인 통제와 대피로 대응한 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했다고 11일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태풍이 1951년 기상 관측 이래 처음으로 한반도 내륙을 남북으로 관통하면서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를 뿌려 전국 곳곳에서 도로·제방 유실, 주택 침수, 정전 등의 피해가 발생했고 안타깝게도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중대본은 이번 태풍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이날 오전 6시 기준 아직 없는 것으로 집계했다. 다만 전날 대구 군위군의 하천에서 67세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가 숨졌으며, 대구 달성군에서는 전동휠체어를 타고 가던 60대 남성이 소하천에 추락한 후 실종됐는데 이들은 태풍 인명피해가 아닌 안전사고로 집계됐다.

이 본부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과감한 사전통제와 주민대피를 강조한 데 따라 위험지역에서 관계기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통제와 대피가 이뤄졌으며 국민도 이에 협력했다고 말했다.

태풍이 지나간 뒤 태풍이 지나간 뒤

(강릉=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전국 대부분 지역이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11일 오전 강원 강릉 상공의 먹구름 사이로 파란 하늘이 보이고 있다. 2023.8.11 yangdoo@yna.co.kr

또한 홍수통제소와 산림청 등이 전파한 위험 상황을 각 지방자치단체 상황실을 통해 부단체장에게 즉각 보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런 선제적 통제와 대피, 위험상황 보고 시스템 덕분에 태풍 인명피해를 최소화될 수 있었다고 이 본부장은 평가했다.

그는 "이번 태풍 대응 과정에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통제와 주민대피, 즉각적인 상황보고 등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보완할 점은 행안부에 의견을 개진해달라. 향후 태풍과 집중호우 대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태풍이 지나갔지만 피해를 본 국민들이 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신속하게 피해 상황을 집계해 보고하고 피해 시설은 응급복구해달라고 당부했다.

눈 질끈 감은 소 눈 질끈 감은 소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10일 대구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가 태풍 '카눈'으로 하천 제방이 터져 물에 잠긴 가운데 마을 우사에 갇힌 소가 물이 빠지길 기다리고 있다. 2023.8.10 psik@yna.co.kr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현재 전국에서 공공시설 184건, 사유시설 177건 등 361건의 피해가 집계됐다.

경남, 전남 등지의 농작물 침수나 낙과 등 피해는 여의도(290㏊)의 3.5배에 달하는 1천19㏊다. 농경지 20.2ha도 유실됐다.

태풍으로 일시대피한 사람은 17개 시도 125개 시군구에서 1만5천862명이며, 이들 가운데 9천741명은 귀가했으나 나머지는 마을회관 등 임시주거시설이나 친인척집에 머무르고 있다.

태풍 할퀸 마을에서 태풍 할퀸 마을에서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10일 대구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가 태풍 '카눈'으로 하천 제방이 유실돼 물에 잠긴 가운데 소방 구조대가 혹시 모를 실종자를 찾기 위해 수색하고 있다. 2023.8.10 psik@yna.co.kr

ykim@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