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직원도 몰랐다"...30년차 관세사가 알려준 여행 쇼핑 꿀팁(2023)

"면세점 직원도 몰랐다"...30년차 관세사가 알려준 여행 쇼핑 꿀팁(2023)

여행톡톡 2023-07-24 06:55:00 신고

3줄요약
 
리사 인스타그램 / KBS
리사 인스타그램 / KBS

코로나로 인해 잠시 여행을 멈추었던 사이에 면세 관련 정보도 바뀌었습니다.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떠날 예정이라면 '요즘' 면세 정보를 주목해야 합니다.

면세 한도 상향 및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대한 최신 뉴스, 면세점 직원이 추천하는 요즘 인기 있는 면세템, 최근 구하기 어려워진 위스키 입점 소식, 면세품 할인받아 득템하는 방법까지.면세 정보에 빠삭한 30년차 관세사가 알려준 2023년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쇼핑 꿀팁을 소개합니다.

공항에 도착해 출국 수속을 마치면 비행기 탑승 전 면세점에 들러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미처 시간이 부족해서 미리 인터넷쇼핑몰 등을 이용할 수 없었거나 직접 다양한 매장을 둘러보며 쇼핑할 수 있어 여행의 재미를 더해주는 필수 코스이기도 한데요. 국내에서 출국 전 면세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권과 항공권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본인 명의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1. 최전방에서 전하는 '요즘' 면세 소식

텍스워치
텍스워치

여행자 면세품 반입 한도가 2014년 이후 6년 만에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우리나라 면세 한도는 600달러(약 77만원)였으나, 2022년 9월 6일부터 800달러(약 103만원)로 상향되었습니다.  주류 면세 한도는 400달러에 1병(1L)까지였으나 2병(2L)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150달러짜리 1병을 구매하면 나머지 금액을 쓸 수 없었지만 이제 2병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가도 올랐고 명품도 구입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것저것 구입하다보면 면세한도는 금방 훌쩍 넘어버리는데 입국할 때 제대로 신고하도록 합시다. 자진신고하면 800불 이상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우리나라는 올해 22년 3월부터 기존 5천 달러로 제한하던 면세품 구매 한도를 폐지했습니다. 이제 면세품 구매 자체는 무제한으로 가능해진 것.  

KBS
KBS

하지만 면세 한도(800달러) 이상의 물건을 구입할 경우에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만약 총 1,000달러만큼의 면세품을 구입했다면, 면세 한도를 제외한 나머지 200달러에 대해서는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때 면세 한도에는 출국 & 입국 & 해외 현지 구매 금액이 모두 포함됩니다.

 

물가도 올랐고 명품도 구입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것저것 구입하다보면 면세한도는 금방 훌쩍 넘어버리는데 입국할 때 제대로 신고하도록 합시다. 자진신고하면 800불 이상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만약 적발되어 걸리면 가산세 40%가 부과되지만 자진신고하면 15만원 한도내에서 30% 깎아줍니다. 자진신고를 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자진신고 불이행으로 인해 가산세로 세액의 40%를 추가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2년 내 2회 이상 적발될 경우 가산세가 60%까지 올라갑니다.

꼭 알아둬야 할 국내 면세 한도

-구매 한도 없음

-면세 한도 8백 달러(1인당)

-주류 2병(2L & 4백 달러)

-담배 1보루(200개비)

-향수 1병(60ml)

면세와 보세의 차이?

면세품이란 수입 시 붙이는 관세 등의 세금을 부과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흔히 브랜드가 없는 상품을 가리킬 때 쓰이지만, '보류 관세'의 준말을 일컫는입니다.

|2. 출국 때 구매한 면세품, 입국 시 수령?

KBS
KBS

2022년까지는 해외로 출국 시 구입한 면세품은 공항 인도장에서 수령한 뒤 떠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래서 출국부터 귀국까지 면세품을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불편함이 개선 되었습니다. 출국 때에 구매한 면세품을 귀국하면서 받아 갈 수 있는 입국장 인도장 도입이 추진 되어,조금 더 편한 여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 현지에서 상품 구입

트립닷컴
트립닷컴

여행을 가기 전 여행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꼭 가봐야 할 코스나 현지 문화, 이동 방법 등을 미리 체크해두면 보다 알차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데요. 여행지마다 들르면 꼭 사야 하는 물건들도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의 경우 다양한 스트리트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명품, 캐주얼 브랜드들을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로 여행을 떠난다면 국내에서도 유명한 홍차 브랜드 TWG 시즌 한정 상품을 현지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국내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가장 신상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니 선물용으로라도 구입해 보면 좋겠죠? 또 커피계의 에르메스로 불리는 '바샤 커피'도 꼭 구입해 볼 만한 상품을 꼽힙니다

 
신세계 홈페이지
신세계 홈페이지

파리는 다양한 브랜드의 고가 향수를 현지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딥디크나 로저 앤 갈레 등 국내에서도 유명한 향수들을 현지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여행지 정보를 꼼꼼히 체크해 어떤 제품을 어디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를 따져보면 좋겠네요.

|4. 할인율이 높은 온라인면세점 이용하기

신세계 홈페이지
신세계 홈페이지

항공권을 구입하면 온라인면세점에서 출국 정보를 입력 후 면세점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면세점의 최대 장점은 24시간 열려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적립금이나 할인 쿠폰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상품별로 30-40%까지 세일하는 경우가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맙시다. 또한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전용 브랜드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원하는 제품을 득템해보는 건 어떨까? 

 

온라인면세점은 출국 예정일 2개월 전부터 출국 당일 3시간 전(물품별 상의하니 미리 확인)까지 물건을 주문할 수 있으며, 구매 후 출국장에서 인도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면세점은 쿠폰과 매주 지급되는 적립금을 활용해 구매 금액의 3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일 할인, 출석 체크, 타임 세일, 혜택 페이지, 여행 직전 상품 구매 등 다양한 쿠폰 지급 방법이 있어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충분히 높은 할인률을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면세점 직원의 혜택 필살기 5

요일할인 ✔️ 브랜드, 제품별로 평일과 주말 할인 폭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

출석체크 ✔️ 썸머니, 럭키드로우 응모권까지 쏠쏠한 출석체크 이벤트에 매일 참여

타임세일 ✔️ '오늘의 특가'를 자주 살펴보며 원하는 상품 등장 시 구매

혜택확인 ✔️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벤트 정보를 모은 '혜택' 페이지 필수 방문

세시간전 ✔️ 여행 직전, 급하게 살 땐 출국 3시간 전 구매할 수 있는 상품 체크

|온라인에 재고가 없다면, 오프라인 면세점

 
SBS
SBS

온라인에 원하는 제품이 없다고 해서 바로 포기하기에는 이릅니다. 온라인 면세점에 없는 오프라인 전용 브랜드, 상품군이 있으므로 꼭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면세점에서도 제품과 브랜드에 따라 평일과 주말, 요일별 할인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주말에 할인 폭이 더 큰 편이니 때를 잘 맞춰 방문해봅시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오프라인 면세점 활용법을 참고합시다.

|면세점 직원이 추천하는 요즘 면세템 "이건 사야해!"

SBS
SBS

면세점 제품은 공식 절차를 거쳐 들여온 '정품'입니다. 가품에 대한 걱정 없이 구매할 수 있기에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명품 가방, 시계, 액세서리 등은 면세점에서 사면 가품의 위험을 피해갈 수 있는 셈.

 

면세점의 상품 중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브랜드 화장품입니다. 면세 화장품은 부피도 작고 할인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많은 여행자가 선호합니다. 향수, 주류, 담배 또한 별도의 면세 기준을 적용하는 품목이어서 그냥 지나치기 아쉬운 대표 아이템입니다. 

면세 쇼핑, 여행지별 주의!

특정 품목의 반입을 금지하는 나라를 여행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타르와 몰디브 같은 이슬람 국가는 종교적 이유로 주류와 돼지고기 반입을 금합니다. 대만, 싱가포르, 태국, 홍콩은 전자 담배를 반입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면세구역 내의 카페, 식당, 편의점, 약국 등의 경우는 카드 영수증에 부가가치세가 나오는데, 이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러한 매장은 관세법상의 보세구역은 맞지만 보세판매장이 아니므로 면세물품을 취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건 워낙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라, 관세청에 물어봐도 매크로 답변이 올 것입니다. 관세청 민원담당 말로는, 개인민원 100건 중 1~2건은 반드시 이 질문이라고 할 정도. 때문에 여기서는 현금영수증 발급도 되고 신용카드 사용 시 소득공제도 됩니다.

지금까지 관세사 직원이 짚어주는 면세 쇼핑 꿀팁과 혜택, 면세품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여행을 계획중이라면 앞서 소개한 다양한 면세 팁을 활용하여 떠나봅시다.

Copyright ⓒ 여행톡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