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불행하게 하려고"…신림동 흉기난동범 구속영장(종합2보)

"남도 불행하게 하려고"…신림동 흉기난동범 구속영장(종합2보)

연합뉴스 2023-07-22 20:35:10 신고

3줄요약

"신림역 사람 많아 범행장소 선택"…마약복용 진술은 번복

신림역 인근서 흉기난동 사건 발생 신림역 인근서 흉기난동 사건 발생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1일 오후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서울 관악구 신림역 4번 출구 인근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이날 이곳에서 괴한이 흉기를 휘둘러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2023.7.21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윤선 기자 =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행인을 상대로 무차별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살해하고 3명을 다치게 한 조모(33)씨가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경찰은 22일 조씨에 대해 살인과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 관악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체포된 조씨는 범행 동기에 대해 "나는 불행하게 사는데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고 분노에 가득 차 범행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범행 장소로 신림역을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전에 친구들과 술을 마시러 몇 번 방문한 적이 있어 사람이 많은 곳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조씨가 인천에 있는 자신의 집과 서울 금천구 할머니 집을 오가며 생활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전날 주거지 두 곳을 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를 분석하는 등 범행 이전 행적을 추적하고 있다.

조씨는 체포 직후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을 복용한 상태로 범행했다고 진술했다가 이후 번복했다. 경찰은 마약 간이시약 검사에서 음성 반응이 나오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조씨 모발 등의 정밀검사를 의뢰했다.

조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은 오는 2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경찰은 조씨를 구속해 사이코패스 진단검사(PCL-R)를 하는 등 범행 경위와 배경을 구체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신림역 인근 흉기난동 사건 현장 신림역 인근 흉기난동 사건 현장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1일 오후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서울 관악구 신림역 4번 출구 인근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이날 이곳에서 괴한이 흉기를 휘둘러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2023.7.21 nowwego@yna.co.kr

조씨는 전날 오후 2시7분 지하철 2호선 신림역 4번 출구에서 80여m 떨어진 상가 골목 초입에서 20대 남성을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뒤 30대 남성 3명에게 잇따라 흉기를 휘두른 혐의를 받는다.

길이 100여m인 골목에서 남성 3명을 흉기로 찌르고 골목을 빠져나간 조씨는 인근 모텔 주차장 앞에서 또다른 피해자를 상대로 범행했다.

조씨는 첫 범행 6분 만인 오후 2시13분 인근 스포츠센터 앞 계단에 앉아 있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병원에 실려 간 부상자 3명 중 1명은 퇴원했고 나머지 2명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당초 위독한 상태로 알려진 피해자도 회복 중이다.

조씨는 폭행 등 전과 3범에다 법원 소년부로 14차례 송치된 전력이 있다. 별다른 직업이 없고 피해자 4명 모두와 일면식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ysc@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