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랄 드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벨르빌르?'..압구정 재건축 아파트 '작명 허세'논란 진실에 모두들 수긍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플로랄 드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벨르빌르?'..압구정 재건축 아파트 '작명 허세'논란 진실에 모두들 수긍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캐플경제 2023-07-10 04:00:00 신고

사진 = 디에이 건축 유튜브 캡쳐
사진 = 디에이 건축 유튜브 캡쳐

 

 '압구정 2구역' 동 이름 프랑스어 작명 논란


서울 강남구 ‘압구정 2구역’(신현대아파트) 재건축 설계안이 공개된 가운데 아파트의 동 이름이 프랑스어로 돼 있다는 글이 퍼져 논란이 일었는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온라인에 따르면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압구정 재건축 아파트 6개 동 이름이 모두 프랑스어로 돼 있다는 내용의 글이 게재됐다. 101동 벨르빌르, 102동 몽소, 103동 튈르히, 104동 플로랄 드 파리, 105동 앙드레 시트로엥, 106동 프롬나드 플랑테 등이다.

‘플로랄 드 파리’와 ‘몽소’는 각각 프랑스 파리에 있는 공원이고, ‘앙드레 시트로엥’은 시트로엥 자동차 설립자, ‘튈르히’는 루브르 박물관과 튈르리 궁전 사이에 있는 정원 이름이다. ‘프롬나드 플랑테’는 산책길, ‘벨르빌르’는 아름다운 도시라는 뜻이다.

12만㎡(약 3만 6000평) 규모의 단지 내 정원 이름도 ‘그랑 아페제’라는 프랑스어로 붙여졌다. 해당 글 작성자는 “근대 유럽에서 지식인들 사이에 프랑스어가 공용어로 쓰였다고 하더니 저기만 근대시대로 갔나 보다”라고 비꼬며 “저걸 프랑스인이 보면 얼마나 웃기겠나”라고 꼬집었다.

글에는 비판 댓글이 쇄도했다. “지나친 허세에 손발이 오그라든다” “저런 이름을 가진 곳에 살면 파리지앵인 줄 아나” “천민자본주의의 전형이다” “프랑스 사람들이 볼까 봐 무섭다” 등의 부정적 반응이 이어졌다.

 

사진 = 디에이 건축 유튜브 캡쳐
사진 = 디에이 건축 유튜브 캡쳐

 

건축사는 "스카이라운지만 프랑스어" 반박


그러나 글에 언급된 프랑스어 단어들은 ‘동명’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압구정 2구역의 설계사로 당선된 디에이 건축의 실제 설계안 영상을 보면 이는 동명이 아닌 각 동 위에 조성되는 스카이라운지의 이름이다. 동 이름은 프랑스어가 아니라 여느 아파트와 같은 101~106 동이다.

디에이 건축 측은 "6개의 스카이라운지는 파리의 성을 모티브로 큐레이션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아파트에 프랑스어가 많이 사용된 이유는 당초 설계 구상을 할 때부터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을 차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축구장 16개 규모의 공원을 단지 내 한강변에 배치하고, 아파트 6개 동이 ‘ㄷ’자 형태로 공원을 감싸는 구조다. 

설계에 프랑스 국적의 세계적인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참여한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페로는 프랑스 국립도서관, 독일 베를린 올림픽 벨로드롬을 설계한 건축가다. 그는 한국과도 인연이 있는데, 2017년 영동 대로 복합환승센터 기본 설계에 참여했고 2021년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총감독을 맡은 바 있다.

압구정 2구역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434번지 일대 신현대아파트 9·11·12차의 기존 1924가구를 약 2700가구로 새로 짓는 사업이다. 지난달 24일 재건축 조합 정기총회를 통해 디에이 건축을 설계용역 업체로 선정했다. 설계비는 144억 원 수준이다.

서울시는 35층 층수 규제를 폐지하고 각종 인허가를 단축하는 신속 통합기획(신통 기획)을 추진하고 있다. 압구정 재건축 단지에선 2~5구역이 신통 기획에 참여하고 있다. 시는 4개 구역 내 13~15층짜리 아파트를 50층 내외 초고층 단지로 재건축하는 신통 기획 초안을 지난 4월 공개한 바 있다.

 

Copyright ⓒ 캐플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