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일론머스크 열 제대로 받았다." 주커버그 스레드 상대로 사용자 뺏긴거 때문에 소송까지..?

"트위터 일론머스크 열 제대로 받았다." 주커버그 스레드 상대로 사용자 뺏긴거 때문에 소송까지..?

투데이플로우 2023-07-07 15:23:00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트위터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운영사인 메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소송은 메타의 문자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스레드(Thread)'가 트위터의 영업비밀을 침해하고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는 주장에서 비롯됐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이자 트위터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메타가 트위터가 지적재산권을 불법적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Musk를 대표하는 변호사 Alex Spiro는 Meta가 Thread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Twitter의 지적 재산권을 불법적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Musk를 개인적으로도 대변하는 Alex Spiro는 현재 Twitter의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Spiro는 "이는 주법과 연방법을 위반하는 것은 물론 트위터에 대한 우리 직원의 의무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스레드
스레드

트위터 CEO 린다 야카리노는 이날 명시적으로 스레드를 언급하지 않은 채 메타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 "우리는 종종 모방되지만 복제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Meta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인 Andy Ston은 Thread 개발 팀의 어떤 구성원도 Twitter 출신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Twitter에서 제기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스레드는 트위터와 유사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출시 하루 만에 3천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사용자는 Instagram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으며 게시물은 최대 500자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외부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공유하고 최대 5분 길이의 사진과 비디오를 게시할 수 있다.

Meta는 향후 ActivityPub 프로토콜을 Thread에 통합하여 Mastodon 및 Wordpress와 같은 ActivityPub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스레드로 유저 몰리자..트위터, 미가입자는 못보던 열람제한 급하게 해제

비구독 게시물과 프로필에 대한 접근을 일시적으로 제한했던 트위터가 일주일 만에 이전 동작으로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엔가젯(Engadget)에 따르면 트위터는 사용자가 로그인해야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변경한 뒤 곧바로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돌아갔다.

트위터는 지난달 30일부터 로그인을 해야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계정이 없거나 로그인하지 않아도 트위터에서 게시물을 볼 수 있었다.

Tesla의 CEO이자 Twitter의 CTO인 Elon Musk는 데이터 유출 및 서비스 품질 저하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트위터는 이제 이전 접근 정책으로 되돌아간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최고경영자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 머스크

정책을 구현한 지 6일이 지난 오늘 현재 사용자는 로그인하지 않고도 트위터에서 트윗과 프로필을 볼 수 있다.  액세스 변경 외에도 Twitter는 사용자가 하루에 볼 수 있는 게시물 수에 대한 제한을 발표했다.

유료 인증 멤버십인 트위터블루는 구독자의 경우 하루 6000개, 비구독자의 경우 하루 600개의 게시물 제한을 두고 있다. 인증 절차를 완료하지 않은 신규 구독자는 하루에 300개의 게시물만 볼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 발표에 대응해 당초 구독자의 경우 하루 8000개, 비구독자는 하루 800개의 게시물 한도를 늘렸다. 다만, 정확한 일일 조회 가능 게시물 수와 구체적인 제한 시간은 현재 확인되지 않았다.

3천만 돌파한 스레드.. 빌게이츠도 가입했다.. 트위터 제대로 잡나?

 마크 저커버그 CEO는 6일(현지시간) 오전 자신의 스레드 계정을 통해 3000만명이 플랫폼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 놀라운 수치는 출시 후 불과 16시간 만에 달성되었으며, 5일 만에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생성형 AI ChatGPT의 다운로드 속도를 능가했다.

유명 연예인들도 쓰레드에 합류하며 인기를 더욱 높이고 있다. 6,300만 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Microsoft 공동 창립자 Bill Gates는 계정을 만들고 플랫폼 가입에 대한 흥분을 표현하는 짧은 비디오를 공유했다. Mark Zuckerberg는 Gates의 계정을 환영하고 중요한 추가 사항을 인정했다.

스레드
스레드

오프라 윈프리, 엘렌 드제너러스, 제니퍼 로페즈, 고든 램지, 샤키라와 같은 다른 유명인들도 스레드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Netflix, Airbnb, Marvel Studios 및 Spotify와 같은 유명 브랜드 계정이 플랫폼에 계정을 개설했다.

Thread에 대한 초기 반응으로 인해 일부 Twitter 사용자는 Twitter 계정에서 전환했으며 Business Insider는 Thread가 Twitter의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Thread를 잠재적인 "Twitter 킬러"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NPR은 트위터의 영향력에 도전하기 위해 지배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위치를 ​​놓고 경쟁하는 수많은 경쟁자가 있다고 보도했다.

스레드의 구독자 수가 급증한 것은 기존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트위터 사용자 수를 6배 이상 앞지르는 20억 명의 사용자 기반을 자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새 계정을 만들 필요 없이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자가 스레드 계정을 삭제하려면 관련 Instagram 계정도 삭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Copyright ⓒ 투데이플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