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투어요? 韓 가수 일할 방법 없어” 한한령 언급한 가수는?

“중국 투어요? 韓 가수 일할 방법 없어” 한한령 언급한 가수는?

캐플경제 2023-06-22 11:15:00 신고

3줄요약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의 한한령 관련 언급이 화제다.

슈가는 지난 11일 위버스를 통해 ‘방콕의 마지막 밤’이라는 제목의 먹방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슈가는 중국 팬들로부터 ‘중국 투어도 해달라’는 팬의 말에 ‘한한령(한류 제한령)’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슈가는 현재 솔로 월드투어 ‘슈가 디-데이 투어’를 통해 전 세계 팬과 만나고 있다.

슈가는 아르헨티나·브라질·이탈리아·터키·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각국 팬들이 댓글을 통해 '우리나라도 오라'라고 요청을 쏟아내자 슈가는 이들 나라 이름을 하나하나 거론하며 애착을 드러냈다.

 

사진 = 위버스
사진 = 위버스

 

슈가는 “중국에서 공연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중국 투어를 하냐. 지금 중국에서 공연하고 있는 한국 가수가 있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도 아미(팬덤명)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서 공연하고 싶다. 나도 마음이 안 좋다”라며 “난 이런 경우도 봤다. K 팝 그룹 안에 요즘 한국인도 중국인도 있고 다른 나라 친구들도 있는데 다른 국적의 친구들은 중국에서 일할 수 있지만 그 팀은(한국 가수란 이유) 중국에서 일을 못하더라.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다”라고 꼬집었다.

 

사진 = 위버스
사진 = 위버스

 

이어 다시금 "나도 마음이 너무 안 좋다. 공연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고 싶다. 오늘 중국 관객분들 보이던데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 없다”라고 호소했다.

 

 슈가 "中 공연, 하고 싶지만 불가능"


중국에선 현재 동영상 플랫폼에 올라오는 한국 작품을 차단하거나 한국 아티스트의 공연활동이 제한되는 걸로 알려졌다. 이는 이른바 한한령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사진 = 위버스
사진 = 위버스

 

중국은 지난 2016년 주한미군의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에 반발해 한국 콘텐츠 또는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콘텐츠 및 광고 등의 송출을 금지하는 한한령 조치를 내렸다. 이후 한국 영화가 중국 내에서 개봉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인 멤버가 속한 K 팝 그룹 역시 무대에 서지 못하고 있다.2021년 영화 ‘오! 문희’가 중국에서 개봉되면서 한한령이 완화되는 추세로 보였으나 최근 한중관계가 나빠지며 한한령이 다시 강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돌았다.

 

지난달에는 정용화가 중국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의 새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갑작스럽게 출연을 취소당하는 상황이 발생하는가 하면, 블랙핑크의 콘서트를 관람한 중화권 유명인들의 블랙리스트가 공개되는 등 파문이 일었다. 또 중국 현지 매체는 최근 배우 추자현이 중국에서 출연한 걸그룹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에서 탈락했다는 추측이 돌고 있다고 보도하며, 한한령의 영향이 아니냐는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렇듯 다시금 한한령이 악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비난 여론이 쏟아진 가운데, 슈가의 솔직한 소신 발언에 대중의 응원과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Copyright ⓒ 캐플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