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의 노화 유발 메커니즘 밝혀졌다

콜레스테롤의 노화 유발 메커니즘 밝혀졌다

캔서앤서 2023-03-07 19:34:59 신고

3줄요약
콜레스테롤과 노화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서울대 강희찬(왼쪽 끝), 김진홍(오른쪽 끝) 교수 연구팀.
콜레스테롤과 노화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서울대 강희찬(왼쪽 끝), 김진홍(오른쪽 끝) 교수 연구팀.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콜레스테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노화를 비롯한 인체기능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인과관계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국내 연구진이 콜레스테롤의 노화유도 메커니즘을 밝혀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했다. 

서울대는 "강찬희·김진홍 생명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세포 노화 및 노화 연관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의 조절과 작용 원리를 알아냈다"고 7일 밝혔다. 이 연구는 대사 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메타볼리즘(Nature Metabolism)’에 게재됐다.

자료 서울대
자료 서울대

세포 노화(cellular senescence)는 정상세포가 스트레스를 받아 분열을 영구히 멈추고 다양한 염증 인자를 분비하는 현상이다. 최근 노화세포의 축적이 암, 심혈관계 질환, 퇴행성 질환 등 여러 노화 연관 질환의 주원인으로 작용함이 알려지면서 노화세포 표적 기술(senotherapy)이 차세대 노화 치료제 후보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노화세포 표적 기술이 ‘인류의 노화에 대한 전쟁’에 있어서 승리의 실마리로 주목받고 있지만,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노화세포의 특성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제어법 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노화세포가 분열하지 않는 세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영양-에너지 대사 경로의 활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이러한 노화세포의 특성이 세포 내 ‘분해 공장’으로 알려진 리소좀에 특이하게 축적되는 콜레스테롤에 의해 조절됨을 새롭게 규명했다. 해당 경로가 억제되면 노화세포로부터 분비되는 해로운 염증 유발 인자의 생산을 크게 저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세포 노화를 유도하는 다양한 스트레스는 노화세포 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함과 동시에, 콜레스테롤 유출 인자인 ABCA1의 세포 내 위치를 세포막에서 리소좀으로 변화시킨다. 리소좀에 위치한 ABCA1은 리소좀 콜레스테롤 유입 인자로 작용하며, 리소좀 내 콜레스테롤을 축적하고 리소좀 막 미세영역을 형성한다. 리소좀 막 미세영역은 영양-에너지 대사 경로의 주 조절 인자인 mTORC1의 활성을 강화하고, 염증 유발 분비 인자의 생성 촉진을 통해 만성 염증 및 노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연구팀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초고속 리소좀 분석 기술’을 활용해 노화세포의 리소좀 내 콜레스테롤 축적 기전의 핵심인자 ABCA1 또한 규정해냈다. 이렇게 축적된 콜레스테롤은 리소좀의 특이적 구조 변화를 일으켜, 영양-에너지 대사 경로 조절 인자의 상호 결합을 촉진하고 비정상적 활성화를 유도한다. 아울러 ABCA1의 활성 제어를 통한 노화 연관 염증 인자의 생산 조절이 대표적인 노화 연관 질환인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검증했다.

강찬희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오랫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콜레스테롤의 노화 유발 기전을 세포 노화 조절을 통해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활용해 효율적인 노화세포 표적 전략 수립에 힘쓸 것”라며 “리소좀 특이적 콜레스테롤의 축적은 영양-에너지 대사 경로의 이상 조절이 잘 보고된 암세포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진홍 교수는 “리소좀 특이적 ABCA1의 활성 억제제는 노화 연관 염증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의 효과적인 치료제로 적용될 수 있다”며 “해당 억제제는 노화의 기본 단위인 세포 노화를 표적하기에, 더욱 광범위한 노화 연관 질환의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 또한 높다”고 말했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