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질주"..전기차, 화재가 일어나는 충격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차주들 경악

"분노의 질주"..전기차, 화재가 일어나는 충격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차주들 경악

케이데일리 2023-02-17 05:11:00 신고

3줄요약
국민일보 국민일보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지하 충전시설이 늘면서 화재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지하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경우 진압 과정에 어려움이 커 전기차 소유주들 사이 지상에 충전소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점점 확산되는 전기차 화재..괜찮은 걸까

한국경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38만9855대입니다. 2021년(23만1000대) 대비 68.4%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기차 보급과 함께 충전 시설도 크게 늘었습니다.

환경부 집계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전기차 충전기 수는 20만5205대입니다. 관련법에 따라 100세대 이상 아파트나 주차대수 50면 이상 공중이용시설·공영주차장 등에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 설치해야 합니다.

전기차 화재 발생 건수도 늘었습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기차 화재는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4건으로 증가세입니다. 주요 화재 요인은 배터리 결함, 과충전·과열, 기계적 충전 등입니다.

소방방재학과 전문가들은 전기차 특성상 화재 진압이 쉽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지하에 설치될 경우 진압에 어려움이 더 커진다는 지적입니다.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기차 핵심 부품에 불이 나면 순간 온도가 1000℃ 이상 치솟는입니다. 재발화 위험도 높습니다. 전기차 화재 완진에는 통상 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전기차에 불이 나면 냉각이나 질식 등 일반 방식으로는 불을 끌 수 없다"며 "겉으로 보이는 불을 끄더라도 배터리가 연소하며 열 반응이 계속 있으니 진압 시간이 길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그러나 전기차 충전기는 꾸준히 지하에 설치되는 추세입니다.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지상 부지가 협소하고 새로 건설된 건물은 지상 주차장이 없는 경우가 많아 관련 시설이 지하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 충전기가 지하에 설치되면서 위험성이 상당히 커진 상황"이라며 "지금은 지하 어느 층이든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데 가급적 지상, 입구와 가까운 곳에만 설치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현행법상 전기차 충전소 지상 설치는 의무가 아닙니다. 전기차 관련법인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은 친환경차 개발과 보급에 중점을 둬 화재와 관련해선 따로 규정이 없습니다.

지하에서 발생하는 화재 관련 행정규칙인 '지하구의 화재안전기준', 소방법 등에서도 관련 내용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방지할지, 정밀 조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배터리 안전 기준을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제의 전기차 화재 원인은?

매일신문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가 난 후 화재 원인으로 충전중 전기차 폭발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당시 화재 현장에는 전기차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전기차 폭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큰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국내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화재 사고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2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사고는 2017년 1건에서 2020년 11건, 지난해 23건으로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6월 말까지 상반기에만 17건이 발생했습니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으로는 배터리가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차 안에는 배터리의 주요 성분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분리하는 분리막이 있습니다. 이 분리막에 손상이 생기면 두 극이  만났습니다. 그렇게 되면 과도한 전류가 흐르고 열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집니다. 항상 전기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전기차에 불이 나면 배터리가 다 탈 때까지 불이 지속된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배터리에 불이 붙기 시작하면 온도가 급상승하는 ‘열폭주’ 현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주간조선

전기차에 불이 났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불을 끄는 방법은 전기차를 수조에 담그는 것입니다.  현재 이동식 수조는 전기차 보급 수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소방당국 발표에 의하면 이동식 수조를 구비한 지역은 전국에서 부산, 세종, 경기 뿐입니다. 서울, 광주, 울산, 경북은 올해 말까지 이동식 수조를 구비할 예정입니다. 

정우택 의원은 "국내 전기차 보급이 30만대를 넘어서면서 화재사고가 함께 늘고 있다”며 “이를 막아줄 진압장비 보급이 미비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또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전기차충전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화재에 대한 대응체계를 하루빨리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내 전체 자동차 중 전기차 비중은 처음으로 1%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2022년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조사한 올해 상반기까지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29만 8633대입니다. 특히 올 상반기 전기차 판매가 급속도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2021년 상반기에 팔린 전기차는 6만 852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5%나 증가했습니다.

안그래도 무서운데..내연기관 차 판매 금지..?

서울경제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유럽의회는 지난해 EU 회원국들이 승인한 탄소 배출 규제 합의를 담은 법안을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2030년까지 새로 나오는 승용차와 승합차의 탄소 배출량을 2021년보다 각각 55%, 50% 줄여야 합니다. 2035년부터는 탄소 배출이 없는 신차만을 내놓아야 합니다.

같은 날 유럽의회는 트럭·장거리 주행 버스 등 대형 상용차의 탄소 배출 규제 법안도 공개했습니다. 이 법안은 대형 상용차 탄소 배출량을 2040년까지 2019년보다 90% 줄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EU 회원국과 유럽의회 승인을 거쳐 발표됩니다.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EAMA)는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전기 트럭용 충전소도 거의 없는 상태”라면서 “법안이 제시한 시한을 맞추기가 매우 힘들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안전성이 확보된 반고체 리튬 배터리..이제 좀 안전해지나..

쿠키뉴스

중국이 한국보다 먼저 차세대 기술로 꼽히는 '반(半)고체 리튬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연내 출시합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현재 전기차에 들어가는 액체형 리륨배터리와 달리 화재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를 탑재한 전기차가 상용화될 경우 전기차 시장 판도를 뒤흔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중국 간펑리튬의 자회사 간펑리뎬은 삼원계 '고체·액체 혼합 배터리'를 탑재한 세레즈의 순수전기 'SERES-5'를 올해 출시합니다. 니오, 둥펑자동차, 란투자동차도 반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출시를 올해부터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全)고체 배터리'로 가기 위한 중간 형태의 제품입니다. 리튬이온의 이동 통로인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의 화재 위험성을 현저히 줄이는 차세대 기술로 알려져 있지만, 기존 제품만큼의 에너지효율을 확보하지 못해 아직 상용화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반고체 배터리 하나로 국내 3사에 위협이 된다고는 볼 수 없지만, 중국의 다양한 차세대 진지 전략 자체가 국내에 위협적"이라며 "올해 내놓는 중국의 반고체 배터리가 개선된 리튬이온계라면 경우에 따라 유망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향신문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향후 3~4년은 전기차와 배터리 등 표준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미국과 중국은 완성차와 그에 따른 부품까지 다양성과 협력이 가능한 구조지만, 한국은 대기업의 지배력으로 다양한 전략이 나오기 힘든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중국 업체가 IRA 무역장벽을 넘어 미국 완성차 업체의 양대 축 중 하나인 포드와 합작사를 설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업계에 충격을 더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12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포드가 세계 1위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과 미시간주에 공장을 세울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규제를 피하기 위해 포드가 공장 지분 100%를 갖고 CATL은 배터리 기술만 제공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덧붙였습니다.

지난해부터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기세는 심상치 않은 상황입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10위 안에 있는 중국 6곳의 합산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2021년 48.2%에서 2022년 60.4%로 올랐습니다. 전체 시장의 절반을 지난해 넘어선 반면 국내 3사는 같은 기간 30.2%에서 23.7%로 떨어졌습니다.

한편 전기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지하충전소 설치를 두고 다양한 의견들이 나옵니다. 자신을 전기차 소유주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지난 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아파트에 전기차 지하 충전소가 늘어 화재 위험이 높으니 지상으로 옮기자는 말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다른 누리꾼들은 "나도 전기차를 타고 있지만 해당 주장에 찬성한다", "우리 아파트도 충전기 열댓 개를 지상에 설치했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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