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좋아 다들 바꾼다는 '4조2교대'…역시 부장님은 생각이 다르네?

'워라밸' 좋아 다들 바꾼다는 '4조2교대'…역시 부장님은 생각이 다르네?

DBC뉴스 2023-02-13 21:14:00 신고

3줄요약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2023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율희 SK이노베이션 노조위원장(왼쪽부터)이 노사 합의서를 함께 들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이노베이션 제공) / DBC뉴스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2023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율희 SK이노베이션 노조위원장(왼쪽부터)이 노사 합의서를 함께 들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이노베이션 제공)

정유·화학 업계를 중심으로 도입 중인 4조2교대제를 놓고 세대 간 의견 차이가 드러나고 있다.

젊은 층에서는 이틀 일하고, 이틀 쉬는 4조2교대제를 선호하지만 고연차 직원들은 하루 근무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다.

13일 정유·화학업계에 따르면 최근 업계에서 제조 현장 4조2교대제 근무가 확산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9일 노사 합의에 따라 창사 61년만에 SK 울산콤플렉스(울산CLX) 근무제도를 4조3교대제에서 4조2교대제로 전환했다.

4조2교대 체제에서 하루 근무 시간은 8시간에서 12시간으로 늘지만 이틀 일한 뒤 이틀간 쉴 수 있다. 4조3교대는 하루 8시간씩 3일을 일하고 하루 쉬는 구조다.

에쓰오일(S-OIL)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도 이같은 4조2교대 근무제를 채택해 제조 현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일부 기업에서는 4조2교대제 도입을 신중하게 바라보고 있다. 세대 간 의견 차이가 돌출돼서다.

한화솔루션은 최근 노동조합 차원에서 여수공장 근무자를 대상으로 4조2교대제 관련 투표를 진행했는데 부결됐다.

젊은 직원들 사이에서는 쉬는 날이 늘어나기 때문에 4조2교대제를 반기는 분위기지만 고연차 직원들은 주야 12시간 근무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이유로 LG화학도 우선 대산공장과 여수공장에서 4조2교대제를 시범 운영한 뒤 도입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