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예방하는 ‘AI CCTV’, 9가지 알고리즘으로 신속 대응 가능해

중대재해 예방하는 ‘AI CCTV’, 9가지 알고리즘으로 신속 대응 가능해

메타리즘 2022-09-30 15:21:38 신고

3줄요약

앱을 통해 이상 상황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

(사진설명: 에스원의 지능형 CCTV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작업자를 발견했다. 사진제공: 에스원) (사진설명: 에스원의 지능형 CCTV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작업자를 발견했다. 사진제공: 에스원)

에스원이 지난 29일 폐쇄회로(CC)TV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사업장 중대 재해를 예방하는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상주 관리 인력이 없는 경우에도 앱을 통해 이상 상황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 담당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대형 사업장의 추락을 비롯해 빈발하는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환경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와 중소 사업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근무자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 SVMS 안전 모니터링 두 가지다.

안전 환경 SVMS는 추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전 복장 미착용, 드럼통 밀기·기울이기, 위험구역 진입 등 사람의 행동·패턴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9가지 알고리즘을 제공해 위험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SVMS 안전 모니터링은 안전 위험 상황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관리자에게 통보하고 경고 방송을 송출하는 자동 통보 기능을 포함해 매뉴얼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6가지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에스원은 "기존에 CCTV가 설치된 사업장의 경우, CCTV를 교체할 필요 없이 녹화기만 지능형 알고리즘 서버로 교체하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훨씬 줄어든다"라며 "특히 안전사고 시 경영 책임자나 법인이 직접 처벌받을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발효 이후 지능형 CCTV에 대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metarism@metaplanet-dm.com

Copyright ⓒ 메타리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