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포커스] ‘골 결정력+역습 대비’, 벤투호에 주어진 과제

[IS 포커스] ‘골 결정력+역습 대비’, 벤투호에 주어진 과제

일간스포츠 2022-09-27 06:12:00 신고

3줄요약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23일 오후 경기 고양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코스타리카를 상대로 평가전을 가졌다. 경기 전 선수들이 새 유니폼을 입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양=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2.09.23/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23일 오후 경기 고양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코스타리카를 상대로 평가전을 가졌다. 경기 전 선수들이 새 유니폼을 입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양=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2.09.23/
벤투호의 숙제는 분명하다. 골 결정력을 높이고 역습에 관한 확실한 대처가 필요하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지난 23일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4위 코스타리카와 2-2로 비겼다. 벤투호는 27일 카메룬과 월드컵 전 최종 모의고사를 치른다.  
 
9월 A매치 2연전은 월드컵 전 해외파까지 손발을 맞출 마지막 기회다. 4년간 준비해 온 전술을 다듬고 월드컵에 데려갈 선수들을 점검하는 시간이다. 월드컵이 두 달 남짓 남아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우나 보완점을 찾고 해결책을 찾기는 충분하다.  
 
벤투호는 코스타리카와 맞대결에서 장단점을 모두 보였다. 4년 전부터 고수한 빌드업과 강한 압박은 인상적이었다. 코스타리카가 대체로 라인을 내려섰지만, 한국은 안정적인 패스 플레이로 기회를 여럿 만들었다. 압박으로 소유권을 가져오는 장면도 돋보였다.  
 
문제는 ‘결정력’이었다. 벤투호는 90분 내내 16개의 소나기 슈팅을 퍼부었다. 코스타리카(5개)보다 3배 이상 많았다. 그러나 양 팀은 나란히 2골씩 넣었다. 공격 전개의 완성도는 높았지만, 파이널 서드에서 마무리가 발목을 잡았다. 손흥민, 황의조, 황희찬 등 공격진이 적극적인 슈팅으로 골문을 노렸으나 수비수에게 막히거나 빗나가는 슈팅이 많았다.
 
역습 대처도 미흡했다. 빠르게 소유권을 가져와 상대 진영에서 수적 우위를 점하는 벤투호는 필연적으로 뒷공간이 넓다. 풀백을 공격적으로 활용하니 후방에 위치한 선수 수도 부족하다. 상대 역습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훈련을 지켜보는 벤투 감독.(사진=KFA) 훈련을 지켜보는 벤투 감독.(사진=KFA)
 
국가대표 출신 김형범 해설위원은 코스타리카전을 앞두고 일간스포츠를 통해 “K리그도 그렇고, 유럽에서도 빌드업하다 공을 뺏겨서 실점하는 경우가 많다. 예방 장치가 필요하다. 빌드업에 실패했을 때, 밸런스를 어떻게 잡을 것이며 포백의 위치는 어떻게 잡을지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코스타리카전 2실점 모두 역습에서 나왔다. 전반 41분 전방에서 공 소유권을 잃은 벤투호는 수비수와 미드필더들의 복귀가 늦었다. 상대 크로스가 올라올 때 페널티 박스 안에 수비수가 여럿 있었으나 위치를 재정비하기엔 시간이 부족했다. 후반 18분 빌드업 과정에선 손흥민이 중앙선 부근에서 공을 빼앗겼고, 조엘 캠벨이 왼쪽 측면을 공격 루트로 활용해 득점을 만들었다.
 
약점은 분명히 드러났다. 지난 4년간 빌드업의 수준은 높아졌으나 슈팅 찬스에서 집중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빌드업 실패 시 대비는 여전히 부족했다. 지금껏 아시아 팀들을 상대로는 공을 빼앗기면 곧장 압박, 혹은 이를 풀어 나와도 역습에 관한 대처가 준수했다. 하지만 월드컵 레벨의 팀들은 비교적 압박을 수월하게 풀고, 기회를 놓치는 일이 적다. 벤투호가 카메룬전에서 이를 유념해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김희웅 기자 sergio@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