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익 30% 달라'…현대차 노조, 올해 임·단협 요구안 확정

'순이익 30% 달라'…현대차 노조, 올해 임·단협 요구안 확정

아시아타임즈 2022-09-22 17:29: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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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현대차 노조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홈페이지 캡처)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요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2022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확정했다.

1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21일 사측에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전달하고 상견례 일정을 조율한다. 노조는 내달 초 올해 임·단협의 시작을 알리는 상견례를 목표하고 있다.

올해는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선 첫 교섭이라는 점에서 향후 현대차 노사 관계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란 평가다. 특히 노동계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노동정책에 반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노동계 최대 단체인 현대차 노조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우선 현대차 노조는 올해 성과급으로 순이익의 30%를 요구한다.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기본급은 역대 최대인 16만5200원 인상을 요구안에 담았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교섭에서 약 1800만원의 인상안에 사측과 합의했다. 올해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해의 경우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사라질 일자리 문제를 집중 파고들 것으로 전망된다.

해마다 요구하는 정년연장이나 인력 충원, 고용안정을 위한 신규 공장 설립 등 국내 투자 여부를 놓고 사측과 팽팽한 줄다리가 예상되고 있다.

올해는 노조가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한 파업도 우려된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3년간 파업을 하지 않았지만, 현대차의 경우 1987년 노조 설립 이후 마지막 파업이 있었던 2018년까지 해마다 반복된 노조 파업으로 17조원이 넘는 생산 차질을 떠안았다.

노조가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마련하기 위해 확대간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보면, 전체 응답자의 47%가 타결 시점에 연연하지 말고 협상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여름 휴가 전 타결'을 목표했던 지난해의 집행부와는 기류가 정반대로 흐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임·단협과 상관없는 정치 투쟁이 가능하다고 답한 비율은 82%나 됐다. 현대차 노조가 이제는 정치 파업에 나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치 투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밝힌 비율은 18%에 그쳤다.

부분 및 전면파업이 사측과의 협상에서 시위나 집결투쟁보다 더욱 효과적이라는 응답도 38%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정치를 비롯해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며 "그동안의 모습과는 달리 현대차 노조가 올해 노동계의 구심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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