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방문점검원 노조 총파업 돌입…사측은 "신의 저버린 행위 유감"

코웨이 방문점검원 노조 총파업 돌입…사측은 "신의 저버린 행위 유감"

아시아타임즈 2022-09-22 17:29: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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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점검원 노조, 사측에 여건 개선·합의안 요구 등 ‘실력 행사’ 나서
사측, "쟁의 행위 유감…점검·설치 등 고객 서비스 이상 없어"

image 20일 서울 구로구 G타워 앞에서 민주노총 가전통신노조가 '코웨이 코디·코닥지부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김창수 기자)

[아시아타임즈=김창수 기자] 생활가전 렌탈업체 코웨이 방문점검원들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단체교섭을 벌이고 있는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 코디·코닥지부는 20일 “회사가 성실히 교섭에 응할 때까지 모든 업무를 중지한다”고 선언했다. 총파업은 이날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총파업 돌입에 대해 사측은 "신의와 원칙을 저버린 행위"라며 "대(對) 고객 서비스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구로구 코웨이 본사(G타워)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우리 투쟁으로 힘겹게 마련한 단체교섭 자리에서 회사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였다”며 “전국 코웨이 방문점검원들은 교섭 투쟁 승리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점검 수수료 인상 △업무상 비용 지급(통신비·차량유지비·식비 등) △고용안정 보장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27일 수천 명 상경 집회 예고… 코웨이지부와 코웨이 CL지부는 '잠정 합의'

노조에 따르면 코웨이 방문점검원(코디·코닥)은 회사와 위수탁 계약을 맺고 건당 수수료를 받는 특수고용직이다. 이들로 구성된 코디·코닥지부는 방문점검원으로서는 최초로 지난해 9월부터 사측과 단체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코웨이지부(설치·수리기사)와 코웨이 CL지부(영업관리직군), 코웨이 코디·코닥지부(방문점검원)이 지난해부터 공동 본부를 구성해 교섭 투쟁을 벌여왔다고 말했다. 현재 코웨이지부와 코웨이 CL지부는 잠정 합의를 도출한 상태라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아울러 코디·코닥지부까지 세 지부 협상이 모두 완료돼야 의미를 갖는다고도 덧붙였다.  

image 총파업 출정식 집회 현장에 게첩돼 있는 현수막. (사진=김창수 기자)

아울러 노조는 코웨이 사측이 안을 내놓지 않고 시간을 끌며 사실상 단체교섭 해태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왕일선 코웨이 코디·코닥지부 지부장은 “교섭 시작 이래 노조는 신속 타결을 위해 두 차례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사측은 입장을 내놓지 않고 ‘들어줄 수 없다’고만 하고 있다”며 “우리를 아스팔트 바닥 위 투쟁으로 내몬 것은 코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에 따르면 앞서 사측은 지난 2019년 11월 코디·코닥지부 설립 이후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 요구에 줄곧 거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코웨이의 지속되는 교섭 거부·해태가 불법적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는 지방노동위원회·중앙노동위원회 판정이 나며 단체교섭이 가능하게 됐다.

노조는 “기본급 없는 방문점검원들이 월평균 220개 제품을 점검하며 받는 수수료는 최저임금에도 미달하는 월 160만원 정도”라며 “여기서 업무를 위한 통신비, 차량유지비, 유류비, 식대 등을 빼면 한 달에 100만원도 못 버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코웨이가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때까지 방문점검원들의 고용안정 및 최소 생계 보장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총파업 기간 동안 코웨이 방문점검원 업무는 전면 중지된다. 아울러 노조는 전국 거점별로 집회 및 대(對) 시민 선전 등을 병행하며 사측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오는 27일에는 전국 수천 명의 코웨이 방문점검원이 상경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예고했다.

사측 "신의·원칙 저버린 노조에 유감…고객 대응 서비스 차질 없이 제공"

코웨이 측은 노조 파업에 대해 "회사는 그동안 코디·코닥 노조와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교섭해왔음에도 불구, 돌연 파업에 돌입하는 등 신의와 원칙을 저버린 코디·코닥 노조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사측은 또 "노조에 가입한 일부 코디·코닥만이 파업에 참여하며 필터교체·제품관리 등 고객 제품 점검 서비스는 쟁의 미참여 인원을 통해 정상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며 "아울러 설치·수리·이전설치 등 A/S도 차질 없이 정상적으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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