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수영♥' 박하선, 딥페이크 피해자였다… "범인은 ○○○"

'류수영♥' 박하선, 딥페이크 피해자였다… "범인은 ○○○"

머니S 2024-12-31 09:17:58 신고

3줄요약

배우 박하선이 불법촬영에 이어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사실을 털어놨다. 사진은 배우 박하선이 8월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 에비뉴엘 잠실에서 열린 설화수 자음생크림 팝업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배우 박하선이 불법촬영에 이어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사실을 털어놨다. 사진은 배우 박하선이 8월29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 에비뉴엘 잠실에서 열린 설화수 자음생크림 팝업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배우 박하선이 불법 촬영에 이어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사실을 털어놨다.

지난 30일 방송된 MBC에브리원 '히든아이'에서 박하선은 "예전에 누가 SNS로 제보를 해줬다. (합성 사진을) 처음 보는 순간 살면서 처음으로 온몸에서 피가 거꾸로 빠지는 느낌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고소했는데 재판이 3년이나 걸렸다. 가해자를 잡고 보니까 어떤 대학의 교수더라"면서 "할아버지 팬들한테는 팔짱도 끼고 하면서 (사진을) 함께 찍어드린다. 그걸 이용해서 범죄를 한 거다. 계속 항소했는데 결국 벌금형을 선고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룹 '씨스타' 멤버 겸 솔로 가수 소유도 딥페이크 피해 사실을 고백했다. 그는 "10년 전 딥페이크라는 용어도 없었던 것 같다. 지인이 어떤 영상을 '혹시 너냐?'고 하며 보내길래 그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합성 사진을 보고) 너무 놀랐다"면서 "사진만 봤을 때는 말도 안 되니까 크게 타격을 받지는 않았다. 그런데 영상을 봤을 때는 기분이 정말 안 좋았다"고 전했다.

딥페이크는 '딥 러닝'(Deep Learning)과 '페이크'(Fake)의 합성어로 AI를 기반으로 한 이미지 합성 기술이다. 프로파일러 출신 표창원 전 의원은 이날 '2024 범죄'로 딥페이크를 꼽으며 "영국 가디언지는 '한국은 세계 딥페이크의 수도'라고 기사를 냈다. 프랑스 르몽드지는 '한국은 딥페이크 공화국'이라고 썼다"고 안타까워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