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영웅, '올해의 가수' 1위...이찬원-아이유-로제-장원영-제니-정동원-지민-안유진-정국 TOP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영웅, '올해의 가수' 1위...이찬원-아이유-로제-장원영-제니-정동원-지민-안유진-정국 TOP10

뉴스컬처 2024-12-30 09:14:40 신고

3줄요약

[뉴스컬처 김기주 기자] 가수 임영웅이 예기치 않은 사회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올해 최고의 가수로 등극했다.

30일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에 따르면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에 임영웅이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가수 임영웅
사진=가수 임영웅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 1위는 임영웅이 차지했으며, 2위 이찬원(HDC), 3위 아이유(신세계), 4위 로제(블랙핑크), 5위 장원영(아이브), 6위 제니(블랙핑크), 7위 정동원(농협), 8위 지민(BTS), 9위 안유진(아이브), 10위 정국(BTS) 등이 TOP10의 영예를 안았다.

1위에 오른 임영웅은 지난 10월 12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자선축구대회’ 티켓판매 수익금 12억원 전액을 기부하며 선한 행보를 이어갔다. 하지만 ‘비상계엄’ 선포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표결이 진행되던 중 한 누리꾼과 오간 DM 내용이 공개돼 논란이 일었다.

이러한 논란이 있었음에도 '미담 제조기’를 넘어 ‘글로벌 팬덤’ 형성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이찬원. 사진=E채널
이찬원. 사진=E채널

K-브랜드지수 올해의 가수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가수(솔로 및 그룹) 상위 30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6억 4351만 5549건을 분석했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됐다.

사진=아시아 브랜드 연구소
사진=아시아 브랜드 연구소

류원선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올 한해 가요계의 이슈는 ‘트로트 안착’과 ‘아이돌 독립’으로 종합할 수 있다. 트로트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가요계 중심축으로 부상하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방탄소년단 지민∙정국과 블랙핑크 로제∙제니 등이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통해 변함없는 K-펍의 존재감을 입증한 시간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뉴스컬처 김기주 kimkj@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