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이번 상장을 통해 300만주를 공모한다. 주당 공모 희망가는 2만3000~2만8000원, 총 공모예정금액은 약 690억~840억원이다. 더본코리아의 계획대로 상장하면 시가총액은 4050억원이 된다.
더본코리아는 25개 외식 브랜드 중 주요 5개 브랜드 매출 의존도가 높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본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4107억원, 영업이익은 255억원이다. 빽다방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789억원(37.3%), 홍콩반점은 269억원(12.7%)이다. 두 브랜드 매출을 합치면 더본코리아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한다.
반면 기타 20개 브랜드(빽다방·홍콩반점·롤링파스타·역전우동·빽보이피자 제외) 매출 비중은 17.3%다. 기타 20개 브랜드의 매장 수도 지난해 말 534개에서 올해 상반기 477개로 축소됐다. 주요 브랜드 매장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다수 브랜드 가맹점을 관리함에 따라 가맹점 관리 과정에서 소비자 대응, 품질 안정성, 유지보수 한계 등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백 대표도 지난 6월 본인의 유튜브 '내꺼내먹' 콘텐츠에서 홍콩반점을 기습 점검했다. 백 대표가 여러 지점의 메뉴를 맛보며 현장 파악한 결과 매장마다 메뉴 품질에 편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백 대표 개인 인지도에 기업 경쟁력이 치우쳐 있다는 점도 해소해야 한다. 더본코리아는 그동안 따로 광고모델을 선임하지 않고 백 대표의 방송 출연 등 유명세·인지도를 기반으로 성장했다. 백 대표 부재 혹은 평판 하락 시 브랜드 가치·성장성에 영향이 생길 수 있다. 더본코리아 측은 "핵심역량인 메뉴개발 등 R&D 능력을 바탕으로 가맹·유통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고 이를 통해 백 대표 의존도를 해소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4~25일 더본코리아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더본코리아 측은 "가맹점과 가맹본부간 상생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며 "자동화기기 도입, 푸드테크 협업 등을 바탕으로 가맹점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F&B 프랜차이즈 기업이 상장했지만 상장 폐지되거나 좌초된 사례가 많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프랜차이즈는 산업 특성상 경기 침체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민감한 업종이기 때문이다. 최근 15년 동안 다수 F&B 프랜차이즈 기업이 상장했으나 현재 주식거래가 되는 곳은 교촌에프앤비 한곳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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