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산(Umbrella)형 이벤트로 8월 최고의 게임 5종 분석

[기고] 우산(Umbrella)형 이벤트로 8월 최고의 게임 5종 분석

게임와이 2024-09-06 11:35:09 신고

/freepik.com
/freepik.com

 

최고의 성과를 내는 라이브옵스 트렌드 중에서 이번에는 '우산형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자. 이는 플레이어가 다른 진행중인 이벤트를 완료하면 보상을 주는 특별한 게임 내 행사다. 이러한 우산 이벤트를 차별화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5개의 최고 성능 게임인 레이드: 쉐도우 레전드(RAID: Shadow Legends),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MARVEL Strike Force), 콜 오브 듀티 모바일(CoD: Mobile), 프로즌 시티(Frozen City), 슬로토매니아(Slotomania)에 구현된 방식을 살펴보겠다.

프로즌 시티의 LiveOps & Updates Calendar /앱매직

 

◇ 우산형 이벤트란 무엇이고 왜 효과적인가

우산형 이벤트는 이용자가 여러 이벤트에 참여하여 진행하는 더 큰 이벤트다. 우산형 이벤트 진행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연결된 이벤트에서 포인트, 리소스 또는 보상을 획득하여 촉진되며, 여러 활동을 하나의 포괄적인 목표 아래 연결하는 응집력 있는 경험을 만든다.

게임 플레이 루틴을 구조화함으로써 이러한 이벤트는 다양한 활동에서 참여를 장려하고, 플레이 세션을 확장하고, 참여를 심화한다. 또한 우산형 이벤트는 이용자 참여를 유지하고 유지율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귀중한 보상을 통해 일관된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이제 목록의 첫 번째 게임으로 넘어가서 이 개념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겠다.

 

◇ CoD: 모바일: 의무의 통과

2024년 8월 1일, CoD: Mobile에서 챌린지 패스를 출시했다 . 이는 게임 내 시즌에 맞춰 진행되는 한 달간의 이벤트로, 플레이어가 패스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 참여하도록 추가적인 동기를 부여다.

이름과 달리 챌린지 패스는 일반적인 패스가 아니다. 대신, 플레이어가 다른 진행 중인 이벤트에 참여하고, 로그인 일정에 참여하고, 이정표와 작업을 완료하여 포인트를 획득하고 발전하는 이정표 이벤트로 더 많이 작용한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거기 밖에 있는 우산형 이벤트의 전형이다.

플레이어가 진행하면서 교환 상점에서 시즌별 보상을 구매할 수 있는 화폐를 획득한다. 이는 시즌 내내 동기를 부여하는 데 한 겹 더해지고 일상을 더욱 보람 있게 만든다. 동시에, 시즌별 보상은 영원히 제공되지 않으므로 FOMO를 유발한다. 

CoD: Mobile 에는 플레이어 및 무기 레벨, 경쟁 랭킹 또는 패스 레벨과 같은 많은 진행 평행선이 있다 . 이 경우 플레이어를 압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챌린지 패스는 이 목표를 스타일리시하게 달성한다. 미니멀리즘 우산형 이벤트는 보상만 제공하며 거의 모든 이벤트 그리드에 적합할 수 있다.

콜오브튜디 모바일의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콜오브튜디 모바일의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 레이드(RAID: Shadow Legends)의 타이타닉 노력에 대한 타이타닉 보상

이번 봄 초, 팀 배틀러 RPG 레이드(RAID: Shadow Legends)가 5주년을 기념했다. 이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플라리움은 2024년 3월 18일에 2주간 기념 행사인 첫 번째 페스티발 타이탄을 시작했다.

페스티발 타이탄은 동시에 진행되는 여러 관련 '타이탄' 이벤트를 하나로 묶는 우산형 이벤트의 대표적인 예다. 이러한 소규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플레이어는 포괄적인 페스티발 타이탄 이벤트에서 진행에 기여하는 포인트를 획득한다. 이러한 설정은 플레이어가 모든 연결된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하여 받는 전반적인 가치와 보상을 증폭킨다.

또한, 이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마일스톤을 달성하여 귀중한 보상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간접적으로 수익화를 높일 수 있다. 5개의 주요 마일스톤이 있으며, 각각 특정 수의 포인트와 관련된 10개의 중간 목표가 있다. 마지막 마일스톤은 희귀한 리소스, 영구 아바타, 5성 영웅 조각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벤트는 언제 진행되든 시간 제한이 있어 플레이어가 자주 다시 참여하게 되고, 개별 '타이탄' 이벤트와 주요 페스티벌 타이탄 이벤트에서 보상과 진행 상황을 극대화한다.

레이드(RAID: Shadow Legends)의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레이드(RAID: Shadow Legends)의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 이벤트가 시작된다!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는 종종 우산형 이벤트를 이벤트 일정에 통합한다. Nature/Nurture, M is for Mercs, Dawn of Time, We Stand Together는 LiveOps & Updates Calendar에서 추적한 우산형 이벤트 중 일부다. 그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다.

2024년 4월 3일에 처음 소개된 Nature/Nurture는 게임 주기와 완벽하게 동기화되어 한 달 동안 진행되며, 시즌 시작부터 플레이어 참여를 육성한다. 우산적 성격에 충실하게, 이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영웅 캐릭터에서 고급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상과 함께 관련 활동에 참여하여 메인 이벤트에 대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일부 기능은 이 이벤트를 중장기 보존에 특히 효과적으로 만든다. 첫째, 확장된 기간 덕분에 개발자는 40개의 이정표를 도입하여 시즌의 매일을 보람 있는 경험으로 만들 수 있다. 둘째, 추가 보상이 있는 리더보드가 있으며 경쟁적인 소셜 요소는 항상 플레이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좋다.

개발 관점에서, Nature/Nurture는 복제 가능한 형식과 예측 가능한 일정을 갖춘 간단한 이벤트로, 재사용하기 쉽다. 그 단순성과 효과성은 오늘날에도 MARVEL Strike Force 에서 영감을 받은 리스킨이 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 프로즌 시티: 우산 아래에서 주간 경쟁

프로즌 시티의 주간 콘테스트는 이번에 논의할 다른 포괄적인 이벤트와 유사한 다른 진행 중인 이벤트와 연계된 정기적인 주간 이벤트다.

그러나 더 복잡한 이벤트와는 달리 이 이벤트는 상대적으로 간단하며, 이정표 보상 없이 오로지 리더보드 경쟁에 초점을 맞춘다.

플레이어는 이정표에 도달하고 해당 위치별 리더보드에서 상위 10위를 확보하여 이벤트 포인트를 획득한다. 그런 다음 이 포인트가 주간 콘테스트 리더보드에서 자신의 위치를 ​​결정하여 경쟁이 치열하고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큰 보상이 된다.

아무리 미니멀하더라도 이 이벤트는 프로즌 시티의 정교한 LiveOps 그리드에 완벽하게 들어맞았다.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 슬로토매니아: 록, 스톡, 앤 원 클로징 앨범

원래 2024년 4월 24일에 한 달 동안 진행된 형식으로 소개된 슬로토매니아의 앨범 클로징 배니핏(Album Closing Benefits)이벤트는 자체 진행이 없기 때문에 다른 이벤트와 다르다. 대신 다른 목적을 위해 플레이어 경험에 전략과 긴박감을 더한다.

이 이벤트는 더 오래 지속되는 앨범 이벤트(일반적으로 2개월 이상 지속)의 종료와 동시에 진행되며, 보상으로 보너스 수집 카드를 제공한다. 이 전략적 타이밍은 FOMO를 효과적으로 유발하고 앨범 이벤트를 크게 보완하여 플레이어가 노력을 극대화하고 추가 가치를 얻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앨범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 이벤트는 플레이어 참여를 높일 뿐만 아니라 진행 기간 내내 수익도 크게 늘린다.

로토매니아의 앨범 클로징 배니핏(Album Closing Benefits)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로토매니아의 앨범 클로징 배니핏(Album Closing Benefits) 우산형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 주요 요점

우산형 이벤트는 참여를 촉진한다. 이 이벤트는 목표를 통합하고 플레이어가 여러 개의 작은 목표 대신 하나의 큰 목표를 향해 노력하도록 장려함으로써 LiveOps에서 전반적인 목표 설정과 플레이어 집중력을 강화한다.

우산형 이벤트는 계절성에 완벽하게 적합하다. 시즌 초반에 이런 이벤트를 시작하면 한 달 내내 플레이어 참여도와 목표 설정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디자인: 우산형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이정표나 리더보드와 같은 간단한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쉽게 디자인을 바꾸고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다.

진행이 없는 우산형 이벤트는 독특한 실험이 될 수 있으며, 한정된 기간 동안 다른 이벤트에 대한 매력적인 보너스를 제공하여 플레이어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다.

간접적인 수익화 영향: 우산형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다른 게임 내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와 지출을 늘리는 방식으로 수익화를 미묘하게 촉진할 수 있다.

우산형 이벤트는 거의 모든 LiveOps 일정에 맞출 수 있다. 이러한 이벤트는 기존 이벤트 구조를 보완하도록 쉽게 조정할 수 있어 참여와 수익 창출을 모두 높이는 유연한 도구가 된다.

 

작성자: Alexandra Doroshenko and Andrei Zubov

Copyright ⓒ 게임와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