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뷔의 솔로곡 '크리스마스트리'(Christmas Tree)가 빌보드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크리스마스 송 30'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이 곡은 K팝 중 유일하게 해당 목록에 포함되며, 연말 시즌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입증했다.
뷔의 '크리스마스트리'는 지난해 19위에 이어 올해 24위를 기록하며 빌보드 차트의 지속적인 주목을 받았다. 빌보드는 매년 연말연시의 즐거움 중 하나로 음악을 꼽으며, 21세기 최고의 크리스마스 노래 중에는 숨겨진 보석 같은 곡들과 시대를 초월하는 명곡으로 자리매김할 곡들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빌보드는 '크리스마스트리'의 가사 중 "Your light’s the only thing that keeps the cold out/ Moon in the summer night/ Whispering of the stars/ They’re singing like Christmas trees for us." 부분을 베스트 가사로 선정했다. 이 곡은 지난 2021년 12월 24일 드라마 '그해 우리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으로 발매되어, 뷔의 부드러운 감성 보컬이 드라마의 몰입감을 높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발매 당시 '크리스마스트리'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강력한 기존 캐럴들이 점령한 빌보드 차트에 유의미한 기록을 남겼다. K-OST 최초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 79위로 진입했으며, '홀리데이 핫 100' 차트에도 55위로 데뷔했다. 또한 K팝 최초로 빌보드 '홀리데이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와 K팝 솔로곡 최초로 빌보드 미국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주목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빌보드를 넘어 다양한 해외 매체에서도 인정받았다. 미국 매체 엘리트 데일리의 'Y2K 이후 발표된 크리스마스 시즌 송 플레이리스트 24'에 선정되었으며, 영국 매체 에든버러 라이브는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노래로 이 곡을 꼽기도 했다. 이는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캐럴 강자들을 제치고 얻어낸 결과로, 뷔의 음악적 영향력을 시사한다.
'크리스마스트리'의 2년 연속 빌보드 선정은 K팝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이 특정 장르를 넘어 연말 시즌 음악 시장으로까지 확장되었음을 보여준다. 뷔는 솔로 아티스트로서 자신만의 음악적 색깔을 확립하며, 전 세계 팬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시즌 송을 선보이고 있다.
Copyright ⓒ 스타패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