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소 교수” 박나래 ‘주사이모’에…“의사호소인” 결국 고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최연소 교수” 박나래 ‘주사이모’에…“의사호소인” 결국 고발

이데일리 2025-12-08 10:37:25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대한의사협회장을 지낸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 의사회장이 방송인 박나래 씨에게 불법 의료 행위를 한 의혹을 받는 이른바 ‘주사 이모’ 이모씨를 의료법·약사법 위반 및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불법 의료행위 혐의를 받는 '주사이모' 이모씨.(사진=이모씨 SNS)


8일 임 회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검찰은 보건범죄 단속에 관한 특별법, 의료법, 약사법, 형법상 사기죄 혐의가 있는 이모씨의 여권을 정지, 출국금지 시키고, 증거인멸을 시도 했으므로 구속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회장은 지난 6일 이씨를 보건범죄단속법·의료법·약사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임 회장은 “이씨의 남편, 박나래의 매니저, 박나래에 대해서도 공동정범, 방조교사범 여부에 대해 엄중히 수사해 죄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며 “연예인 중 이런 불법 행위를 저지른 자들에까지 수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그는 앞서 이씨가 ‘내몽골 포강의과대학 최연소 교수’, ‘한국성형센터장’ 등 의료인으로 소개된 이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이씨는 자신에 대한 보도가 나온 후 인스타그램에 중국 내몽고 병원에서 의사 가운을 입고 찍은 사진을 올리며 현지 매체와 인터뷰한 영상과 강연 모습 등도 공개했다. 이씨는 “12~13년 전 내몽고라는 곳을 오가며 힘들게 공부했고, 내몽고 포강의과대학병원에서 내·외국인 최초로 최연소 교수까지 역임했다. 내몽고 당서기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한국성형센터까지 유치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해당 게시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 의사회장.(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임 회장은 “중국에서의 경력과 무관하게 관건은 대한민국 의사 자격 여부”라며 “보건복지부가 발급한 의사면허가 없다면 누구든 무면허이며 링거 처방 등 의료행위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임 회장은 이씨가 자신의 인스타그램 게시글 등을 삭제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 커지자 의사 호소인 이씨가 인스타그램에서 관련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잠적했다”며 “이 같은 정황만으로도 가짜임이 명백한 만큼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디스패치는 지난 6일 박나래가 의료기관이 아닌 ‘주사이모’ 이씨로부터 항우울제 등의 약을 공급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박씨는 이씨의 자택 및 차량, 해외 촬영 등에서 주사 및 링거를 맞았다.

방송인 박나래.(사진=뉴시스)


다만 박씨 측은 ‘불법 의료’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씨 측은 “(이씨가) 의사 면허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프로포폴 등이 아니라 단순 영양제 주사를 맞았다. 최근에는 연락한 적 없고, 시술도 받지 않고 있다”면서 “항우울제 복용은 사실이 아니다. 박나래씨가 폐쇄공포증을 토로하자 이씨가 갖고 있던 약을 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전날 의사단체인 공정한사회를바라는의사들의모임(공의모) 또한 이씨의 불법 의료행위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공의모는 이씨가 다녔다고 주장한 ‘포강의과대학’을 두고 “포강의대 실체는 유령 의대다. 포강의과대학이라는 의과대학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의사가 아니어도 ‘의대 교수’ 직함을 사용할 수는 있다. 이씨가 해당 명칭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의사 신분 여부는 별도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