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 정부의 지시에 따라 수정 공지와 피싱 등 2차 피해 방지 공지를 올렸다.
쿠팡은 7일 수정해 올린 공지문에서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새로운 유출 사고는 없었으며, 앞서 11월 29일부터 안내해 드린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사칭, 피싱 등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해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유출을 인지한 즉시 관련 당국에 신속하게 신고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관련 당국과 협력해 조사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까지 고객님의 카드 또는 계좌번호 등 결제정보, 비밀번호 등 로그인 관련 정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이 없었음을 수차례 확인했다"며 "경찰청에서는 현재까지 전수조사를 통해 쿠팡에서 유출된 정보를 이용한 2차 피해 의심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고 했다.
앞서 쿠팡은 이번 사태에 대해 고객들에게 개인정보 ‘유출’이 아닌 ‘노출’로 통지한 것을 지적받은 바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노출’을 ‘유출’로 통지하라고 요구했고, 쿠팡은 이를 수용하는 듯 했으나 지적 이후에도 고객들에게 ‘노출’로 표기된 통지 문자를 보내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았다.
한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전국 단위로 발생 사건을 매일 점검한 결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악용한 2차 피해 정황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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