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김유진 기자 |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기존 조회 서비스와 신고 절차를 통해 신속한 대응을 돕고 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제공하는 공식 점검 수단은 KISA의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다. 다크웹 등에서 불법 유통 중인 계정 정보를 조회해볼 수 있지만, 이름·전화번호 등 일반 개인정보는 기업이 정부에 신고한 범위 내에서만 확인된다. 보다 정확한 안내가 필요할 경우 KISA 118 상담센터 이용이 권고된다.
쿠팡은 이번 사고에서 결제 정보와 비밀번호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이름·이메일·배송지 주소 등이 노출된 만큼 추가 피해 방지가 필수적이다.
각 플랫폼의 보안센터를 통한 로그인 이력 확인도 중요하다. 네이버·카카오·구글 등은 접속 지역과 기기 정보를 제공하며, 쿠팡 역시 로그인 기록과 등록 기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의심스러운 해외 IP나 사용하지 않은 시간대의 접속이 확인된다면 즉각 비밀번호 변경, 2단계 인증 설정, 불필요한 기기 차단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유출 사고 이후 특정 브랜드를 사칭한 스미싱이 급증하는 경향도 반복된다. 갑작스러운 스미싱 증가 역시 2차 피해 신호로 볼 수 있다. 악성 앱 감염 시 인증번호 탈취 가능성이 있는 만큼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차단’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피해 유형에 따라 신고 창구도 다르다. 개인정보 침해는 KISA의 118 상담센터에서, 계정 탈취나 사칭 등 사이버범죄 피해는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접수한다. 금융 피해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불법 금융거래 대응센터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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