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박규범 기자] 가수 지드래곤(G-DRAGON)이 미국의 저명한 패션·문화 미디어 '컴플렉스 네트워크(Complex Networks)'가 선정한 '21세기 베스트 드레서' 명단에 유일한 아시아 아티스트로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지드래곤은 카니예 웨스트, 리한나, 데이비드 베컴 등 글로벌 패션 아이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독보적인 위상을 입증했다.
지드래곤은 지난 12일(현지시각) 컴플렉스가 발표한 '21세기 베스트 드레서' 16위에 선정됐다. 컴플렉스는 지드래곤에 대해 "케이팝(K-POP)이 전 세계 열풍을 몰고 오기 전부터 패션의 기준을 세운 인물"이라며 "언제나 트렌드에 한발 앞서 있었다"고 극찬했다.
특히 "데뷔한 지 거의 20년이 지난 지금도 지드래곤은 여전히 케이팝에서 '스타일'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며, 경계를 허물고, 패션을 자기표현의 한 가지 형태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 세대 전체에 영감을 주고 있다"고 강조하며, 한국 아티스트가 글로벌 패션 산업 전반에 미친 선구자적 영향력을 높이 평가했다.
지드래곤은 데뷔 초부터 독보적인 감각으로 '스타일 아이콘'의 기준을 제시해왔다. 알렉산더 맥퀸, 꼼데가르송, 나이키 에어 모어 업템포 등 시대를 앞선 아이템을 소화하며 하이패션과 스트리트웨어의 경계를 허문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2016년 샤넬(CHANEL)의 첫 아시아 남성 글로벌 앰배서더로 선정된 이후, 나이키·제이콥 앤 코 등과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제품들을 세계적 트렌드로 확산시키며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또한 지드래곤은 '공항 패션'을 하나의 글로벌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게 했고, 남성 아티스트에게는 파격적이던 젠더리스 스타일을 주류 트렌드로 이끌어 냈다. 특히 '피스마이너스원 × 나이키' 협업은 전 세계 패션 소비 문화를 변화시킨 결정적 계기로 평가되며, 이후 럭셔리 브랜드들의 케이팝 아티스트 협업이 본격화되는 흐름을 만드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지드래곤은 전 세계 16개 도시, 36회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지드래곤 2025 월드 투어 [위버멘쉬](G-DRAGON 2025 WORLD TOUR [Übermensch])'의 서울 앙코르 공연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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