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새로운 종합경제대책에 조선업 부흥을 위한 총 1조엔(약 9조5000억 원)의 민관투자를 담는다고 14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정부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해상 수송 능력 확보, 연구·개발을 강력 지원하기 위해 생산기반 강화 등 '조선재생 로드맵(공정표)'을 책정할 계획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 세계 조선 건조량 중 일본의 점유율은 약 50%에 달했다. 그러나 2023년에는 약 20%까지 떨어지면서 기업의 사업 철수까지 잇따르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2035년 연간 건조량을 현재 약 910만t에서 2배로 늘리는 목표를 세울 방침이다. 새 경제 정책이 목표 실현을 위해 대처하겠다고 명기한다.
일본 정부는 관련 기금도 창설해 여러 해에 걸쳐 안정적으로 투자 자금을 확보할 방침이다.
우선 정부와 조선업계가 각각 약 3500억엔씩 출자하고, 나머지는 재정투융자를 활용해 정부계 금융기관이 출자한다. 창설 기금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설비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조선 관련 인재육성에도 나선다.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조선 기술과 수소·암모니아 등 새로운 연료로 움직이는 차세대 선박 개발 등을 지원한다.
요미우리는 일본이 "국제 물류 대부분을 해상 수송에 의지하는 가운데 유사시 해상 수송에 지장이 생기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달 28일 미일 정상회담에 맞춰 양국 정부가 체결한 각서에도 조선소 근대화를 위한 전략적인 투자가 명기됐다.
신문은 "중국이 군사용을 포함한 선박 건조 능력을 강화해 세계 점유율의 압도적인 선두에 선 가운데 미일이 협력해 대항할 목적이 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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