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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이 ‘팬심’을 울리는 암표상들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10만원 수준의 프로야구 입장권을 200만원에 파는 등 폭리를 취하면서도 소득 신고는 제대로 하지 않은 암표업자들에 고강도 세무조사로 철퇴를 가한단 방침이다.
국세청은 17개 암표업자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조사 대상자엔 30대 중반 남성인 공공기관 근무자와 사립학교 교사부터 조직적인 기업형 업자까지 포함됐다. 공공기관 직원과 교사가 각 4억원, 3억원가량씩 판매하는 등 이번 조사 대상자들은 총 200억원어치가 넘는 암표를 유통해 부당이익을 챙긴 걸로 파악됐다.
대표적인 암표팔이 수법은 ‘중고나라’ 등 중고거래 커뮤니티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티켓 재판매였다. 조사 대상자들은 수 년에 걸쳐 4만건 넘는 입장권을 팔면서 정가의 최대 30배가량의 폭리를 취해온 걸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은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 웃돈 얹은 암표를 판 뒤 ‘판매 완료’ 처리하는 대신 판매 게시글을 삭제하는 수법으로 암표팔이 흔적을 지웠다.
티켓구매를 대신해주는 대리 티케팅 전문 암표업자, ‘온라인 새치기’를 가능하게 하는 URL인 직접 예약링크 판매업자도 덜미 잡혔다. 매로 프로그램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자 매크로 프로그램을 돌려 입장권을 대량확보하는 대신 매크로 프로그램 자체를 판매해 차명계좌로 수익을 받아챙긴 업자도 있는 걸로 나타났다.
해외관광객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 관련한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B업체는 중고거래형 암표업체인 C업체와 손잡고 해외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한 암표팔이로 막대한 돈을 벌었다. B업체는 C업체에 티켓당 10만원 상당의 수수료를 내고 암표를 매수하는 동시에 100명 넘는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대리 티케팅으로 암표를 사들였다. 이렇게 확보한 암표는 관광객 등에 정가의 2.5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되팔았다. B·C업체는 최근 6년간 4만장 넘는 암표를 확보해 100억원 넘는 수입금액을 과소신고한 것으로 국세청은 파악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러한 암표업자들이 순수한 팬심을 상업적으로 악용하면서 민생을 침해하고 있다고 판단,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예고했다. 안덕수 조사국장은 “민생과 시장질서에 미치는 사안의 파급력과 시급성을 감안해 암표업자들의 수익내역과 자금흐름 및 은닉재산 유무 등을 신속하고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금융추적 등 암표판매와 관련된 현금거래를 빠짐없이 확인해 정당한 세금을 추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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