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임기 내 100조 투자 유치 성공…AI·바이오 중심 첨단경제 견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동연, 임기 내 100조 투자 유치 성공…AI·바이오 중심 첨단경제 견인

경기일보 2025-10-28 12:00:09 신고

3줄요약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에서 글로벌 반도체 소재 선도기업인 인테그리스(Entegris)와 화성·평택의 몰리브덴 생산시설 증축 투자협약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대규모 투자 유치와 국제 외연 확장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임기 중 목표로 제시한 ‘100조 투자유치’를 조기 달성했다. 민선 8기 임기를 8개월 남기고 투자유치를 완수한 셈이다.

 

김 지사는 27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에서 글로벌 반도체기업 2곳으로부터 1천640억원대 투자를 유치했다. 이어 29일(현지 시각) 예정된 파라마운트·신세계프라퍼티와 화성 국제테마파크 사업 회담을 앞두고 5조79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이끌어내면서 투자유치 총액은 100조56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23년 2월 김 지사가 약속한 100조원 이상 투자 유치 목표를 불과 2년 8개월만에 달성한 셈이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보스턴 엑셀리스(axcelis) 본사에서 러셀 로우 CEO 등 경영진과 회담을 갖고 대규모 투자 의사를 이끌어냈다. 엑셀리스는 반도체 핵심 공정인 이온주입 장비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평택 현곡 외투산단에서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다.

 

러셀 로우 CEO는 “경기도를 혁신산업의 허브이자 중심지로 만든 김동연 지사님의 리더십을 존경한다”며 “김동연 지사님의 이번 방문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협력의지의 상징”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김 지사는 글로벌 반도체 소재 선도기업인 인테그리스(Entegris)와 화성·평택의 몰리브덴 생산시설 증축 투자협약을 했다. 몰리브덴은 차세대 반도체 핵심 소재로, 이번 투자를 통해 도는 글로벌 공급망 선도와 차세대 기술혁신 전진기지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

 

올리비에르 블라시에 인테그리스 수석부사장은 “경기도는 제조 경쟁력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혁신과 협력의 중심지라고 믿는다”며 “앞으로도 김동연 도지사 및 도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8일(현지 시각)에는 파라마운트와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와 만나 화성 국제테마파크 개발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해 10월 화성국제테마파크 글로벌 브랜드 유치 선포식을 열고 파라마운트를 공식 파트너로 발표한 바 있다. 파라마운트는 ‘미션임파서블’, ‘트랜스포머’, ‘타이타닉’ 등 글로벌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사다.

 

㈜신세계화성(신세계프라퍼티+신세계건설)은 파라마운트가 보유한 브랜드와 캐릭터를 테마파크에 도입해 화성시 남양읍 송산그린시티 내 약 4천230㎢ 규모의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당초 4조5천억원 규모였던 사업비는 이번 투자 외교로 5조79억원으로 확대됐다. 내년 하반기 착공, 2030년 1차 개장을 목표로 단계적 개발을 이어가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번 투자유치는 도가 글로벌 혁신경제 거점으로 성장했음을 입증하는 동시에 첨단산업 투자와 벤처 창업, 우수 입지 조성, 기술개발 지원 등 다각적 성과를 담고 있다. 글로벌 기업 투자만으로도 약 7천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용유발 효과는 약 27만명에 달한다.

 

김 지사는 “투자 100조 달성은 도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남은 임기 동안 더 많은 투자 유치를 통해 100조 플러스를 달성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100조 투자 중 핵심은 ‘뉴ABC’, 즉 AI, 바이오테크, 클라이밋테크 분야에 집중됐다”며 “경기도가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선도하고 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투자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