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믹스, "3년8개월 담은 첫 정규, '어디까지 클 것인가' 말 듣고파" (D-1 인터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엔믹스, "3년8개월 담은 첫 정규, '어디까지 클 것인가' 말 듣고파" (D-1 인터뷰)

뉴스컬처 2025-10-12 11:26:42 신고

3줄요약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뉴스컬처 박동선 기자] NMIXX(엔믹스)가 데뷔 3년8개월만의 첫 정규앨범과 함께 '육각형 걸그룹' 다운 공감 성장면모를 새롭게 주목해주길 바라는 마음을 드러냈다. 

12일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공식채널을 통해 NMIXX의 정규 1집 'Blue Valentine' D-1 인터뷰를 공개했다. 

일문일답형으로 공개된 인터뷰 내용에는 3년8개월만의 첫 정규앨범을 내놓는 NMIXX 멤버들의 소회와 앨범 비하인드들이 표현돼있다. 

특히 작사참여(릴리, 해원) 등의 한층 성장한 음악역량과 함께, 다양한 톤의 'MIXX팝' 수록곡에 담긴 여러 매력들을 직접 언급하는 바가 눈길을 끈다. 

또한 타이틀곡 'Blue Valentine'(블루 밸런타인)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무대 퍼레이드로 글로벌 팬들과의 공감대 확대를 바라는 NMIXX의 모습이 비쳐 주목된다.

NMIXX 멤버들은 "NMIXX의 다채로운 음악을 들려드릴 정규음반이라 설레고 기쁘다. 새 앨범과 함께 '앞으로 기대되는 NMIXX'로 기억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NMIXX는 오는 13일 오후 6시 정규 1집 'Blue Valentine'을 발표, 동명의 타이틀곡과 함께 활동을 재개한다. 또한 오는 11월29~30일 양일간 첫 번째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하 NMIXX 정규 1집 'Blue Valentine' D-1 인터뷰)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2022년 2월 데뷔 후 첫 정규 'Blue Valentine', 컴백소감?
▲설윤 : 우리 멤버들도 기다렸고 팬분들도 오래 기대해 주신 첫 정규 앨범인 만큼 정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이번 앨범 활동이 더욱더 떨리고 기대되는 이유도 NMIXX의 다채로운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는 정규 음반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데요. 많은 분들께서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우 : 드디어 NMIXX 첫 정규 앨범을 엔써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정말 설레고 기뻐요. 다 함께 열심히 준비한 멤버들과 이번 앨범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특히 NMIXX가 이렇게 자신감을 가지고 컴백할 수 있게 큰 힘이 되어준 엔써에게도 꼭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어요. 고마워요, 엔써!
▲규진 : NMIXX가 마침내! 첫 정규 앨범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이번 앨범을 작업하면서 스스로도 성장했다고 체감한 것 같아요. 정규 음반이라 수록곡 수도 많고 음악 장르도 다양해서 엔써분들께서 가장 좋아해 주실 것 같아 기대됩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얼른 앨범이 공개되길 기다리고 있고 타이틀곡 'Blue Valentine'을 대중께서는 어떻게 들어주실지 반응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NMIXX(엔믹스) 규진, 지우, 배이.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규진, 지우, 배이. 사진=JYP엔터테인먼트

-타이틀곡 'Blue Valentine' 소개?
▲해원 : 세계관 웹툰에서 공개된 것과 같이, NMIXX의 믹스토피아를 향한 여정 속 매번 특정 단계에서 실패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모험을 계속할지 말지 의견이 나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 간에 피할 수 없는 갈등’을 마주하게 되고 ‘사랑의 양가감정’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이야기인데요. 'Blue Valentine' 뮤직비디오가 이런 감정들과 '과거와 현재, 우주와 현실이 뒤섞인 공간에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곡 안무에 손으로 ‘하트’를 만드는 안무가 많은데, 하트 동작이 몇 번 등장하는지 세어 보는 것도 작은 재미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릴리, 해원의 작사참여 과정?
▲릴리 : 좋은 기회로 정규 1집 수록곡 'Reality Hurts' 작사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NMIXX 첫 영어 가사 곡이어서 제가 쓴 노랫말이 들어가면 더 뜻깊을 거라고 생각했고 열심히 작업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거라 되게 떨리고 새로웠어요. 그리고 NMIXX가 전하고자 하는 전체적 메시지를 가사에 녹이는 부분을 많이 고민했는데 결과적으로 잘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하고요. 엔써분들이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해원 : 'PODIUM’ 브리지 파트는 해외 팬 콘서트 공연이 있었던 당일에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작업한 부분이에요. 하루 종일 그것만 붙잡고 있었던 기억이 나요. 흔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낯설게 느껴지지는 않는 흐름대로 쓰고 싶어서 고민을 오래 했거든요. 또 처음으로 NMIXX 곡에 참여한 것이다 보니 멤버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해주는 게 참 감동이었어요.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더 많은 곡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NMIXX(엔믹스) 릴리, 해원, 설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릴리, 해원, 설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늘 화제가 되는 아카펠라 메들리와 함께 꼽는 멤버들의 '최애' 수록곡?
▲릴리 : 최애 수록곡은 너무 고르기 힘들지만… 딱 한 곡만 꼽아보자면 'SPINNIN' ON IT'이요. 인스트루멘털 버전으로 처음 들었을 때부터 취향 저격이었고 멜로디도 정말 맘에 들어서 골랐습니다.
▲해원 : 'Shape of Love'요! 저는 평소 녹음할 때 가장 감정 이입됐던 곡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 곡이 그런 곡입니다. ‘너이기에 어떤 모양이든 어떤 색깔이든 문제없이 상관없이 사랑하겠다’라는 의미와 닿아 있어서 NMIXX가 데뷔 때부터 말하고자 하는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는 노래 같아요.
▲설윤 : 애정이 가득 담긴 가사가 있는 노래들을 좋아해서 'Crush On You'요. 가사가 정말 귀엽고 듣기만 해도 설레는 기분입니다. 또 많은 분들께서 'Crush On You'를 듣고 두근거리는 감정을 느끼셨으면 좋겠기에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 많이 연습했던 기억도 납니다.
▲배이 : 첫 정규 앨범을 준비하면서 12곡을 준비할 수 있어 설레는 마음으로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색다르고 좋은 곡들을 많이 보여드리려고 한 만큼 이번 앨범에 추천드리고 싶은 곡들이 많은데요, 제 최애 수록곡으로는 'Phoenix' 선택하겠습니다! 처음 들었을 때 미니 4집 'Papillon'(파피용)과 같은 웅장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거든요. 가슴을 울리는 사운드가 제 마음을 사로잡은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 멤버들이 이런 느낌의 곡을 정말 잘 살린다는 점도 'Phoenix'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예요.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지우 : 'O.O Part 1 (Baila)', 'O.O Part 2 (Superhero)'를 팬콘에서 들려드린 이후에 많은 팬분들께서 좋아해 주셨는데요. 저도 파트 2 'O.O Part 2 (Superhero)'가 점점 더 좋아져서 음원으로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드디어 정식으로 공개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뻐요!
▲규진 : 최애 수록곡을 선택하기 앞서 아카펠라 하이라이트 메들리 콘텐츠는 촬영할 때마다 너무 재밌어요. 매번 다른 느낌의 아름다운 멜로디를 NMIXX 여섯 멤버의 목소리로만 만들어서 들려드릴 수 있다는 게 정말 특별한 것 같아요. 그리고 아무래도 아카펠라는 하모니가 주를 이루는 만큼 모든 부분에서 조화롭게 들릴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 이번에도 팬분들 반응이 좋아서 뿌듯했습니다. 또 지금 제 마음속에 있는 최애 수록곡은 ‘SPINNIN’ ON IT’인 것 같아요. 고르기 너무 어려웠지만 ‘SPINNIN’ ON IT’이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밴드 기반 장르고 멜로디나 곡 전개가 너무 제 취향이에요. 꼭 들어봐 주세요!

-이번 컴백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반응?
▲릴리 : 이번에는 또 새로운 도전을 했는데요. 멜랑콜리한 감정을 노래하는 'Blue Valentine'에 맞춰서 “NMIXX는 가사 전달력이 대박이다” 아니면 “NMIXX 노래 들으면 눈물 난다” 같은 벅찬 반응을 볼 수 있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해원 : 딱 한 문장으로 답해보겠습니다. “도대체 어디까지 성장할 것인가?!”
▲배이 : 첫 정규라 모든 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준비한 앨범이에요. 팬분들께서도 정규 앨범을 기다려 주시는 걸 알고 있었고 멤버들도 기다려온 만큼 다양한 모습을 다 담아서 보여드리려고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앨범을 들으셨을 때 “1번 트랙부터 12번 마지막 트랙까지 전곡 다 들어야 하는 앨범!”, “한층 더 성장한 NMIXX~”, “앞으로가 기대되는 NMIXX!”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NMIXX(엔믹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오는 11월 29일과 30일 NMIXX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준비각오는?
▲설윤 : 첫 단독 콘서트인 만큼 더 크고 멋있는 무대들을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대해 주시는 것처럼 NMIXX의 진가를 펼치는 자리가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첫 정규 앨범 발매 이후에 열리는 콘서트이기 때문에 더 새롭고 신선한 무대를 기대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우 : NMIXX 첫 단독 콘서트라서 공연을 보러 와주신 엔써분들이 즐기실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NMIXX만의 색깔을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무대 보여드리겠습니다.
▲규진 : 정규 앨범 발매에 이어 열리는 첫 단독 콘서트라 너무 떨리고 기대됩니다. 연습하면서 욕심이 계속 더 생기는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기대하셔도 좋을 공연, 만족할 만한 콘서트 보여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뉴스컬처 박동선 dspark@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