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中총리 만남 보도…"친선관계 시대 요구 맞게 강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北, 최선희-中총리 만남 보도…"친선관계 시대 요구 맞게 강화"

연합뉴스 2025-09-30 06:35:59 신고

3줄요약

中매체서 보도된 대만·위구르·티베트 문제 지지 언급은 생략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오른쪽) 만난 최선희 북한 외무상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오른쪽) 만난 최선희 북한 외무상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2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2인자'로 꼽히는 리창 국무원 총리를 만났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최 외무상은 리 총리를 만나 이달 초 열린 시진핑 국가주석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고위급 교류 활성화에 합의한 사실을 거론하며 "조중(북중)친선협조관계를 시대적 요구에 맞게 더욱 강화발전시켜나가는 것"은 북한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최 외무상은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수행 마지막 해인 올해 모든 사업을 확정적으로 결속(마무리)하고 조선노동당 제9차 대회를 성과적으로 맞이하기 위한 사업에 총매진하고 있는 인민의 투쟁"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습근평(시진핑) 총서기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공산당의 영도 밑에 민족 부흥의 위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국 인민의 투쟁에서 끊임없는 성과들이 이룩"되기를 기원했다.

리 총리 역시 북중정상회담 결과를 상기하며 "전통적인 중조친선협조관계를 가일층 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하여 중요한 공동인식을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리 총리는 "중조친선을 고도로 중시하며 언제나 전략적높이와 장기적인 각도에서 중조관계발전을 대하고 추동해나가는것은 중국의 확고부동한 대외정책"이라며 "조선측과 함께 접촉과 협조,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여 사회주의 위업을 적극 추동함으로써 두 나라 인민에게 더 큰 복리를 마련해줄 용의"를 표명했다.

앞서 중국 매체 보도에는 최 외무상이 "대만·신장(위구르)·시짱(티베트)·홍콩 등 중국의 핵심 이익에 관련된 문제에서 중국 입장을 계속해서 굳게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는 내용이 포함됐지만, 이날 북한 보도에 담기진 않았다.

북한 최선희, 베이징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 북한 최선희, 베이징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지난 28일 베이징 낚시터(댜오위타이·釣魚臺)국빈관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2025.9.29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최 외무상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 초청으로 지난 27일 베이징에 도착했으며, 30일까지 나흘 동안 방중 일정을 소화한다.

그는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방중,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 당시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

약 3주 만에 다시 이뤄진 최 외무상의 방중은 2022년 6월 외무상 취임 이후 첫 단독 중국 방문이기도 하다.

하루 전 열린 북중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양국은 전략적 소통 강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as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