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공기관의 전산 시스템이 집결돼 있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에서 26일 화재가 발생해 정부 서비스 70여개가 전면 중단된 가운데 경찰의 112 신고 시스템은 정상 작동 중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7일 경찰에 따르면 112 종합상황실 및 신고 시스템은 대전 국정자원 화재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에 따라 112 전화 신고는 물론 문자 신고 서비스까지 모두 정상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형사사법포털(KICS)과 교통민원24(TCS, eFine) 등 경찰의 주요 대민 서비스 역시 정상 작동 중이다. 이들 주요 시스템 서버들은 대전이 아닌 국정자원 광주센터에 분산되어 있어 화재 피해를 비켜갔다.
다만 사건 접수 후 유실물 접수, 고소장 접수 알림 등 국민에게 발송되는 문자 및 알림톡 서비스와 일부 공통 인증 서비스를 통한 로그인은 일시적으로 제한되고 있다. 정부 공통 문자 발송 시스템이 대전 국정자원에 위치했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알림 서비스에 대해 "개별 직원들이 직접 문자 발송하는 방식으로 대체하고 있어 업무 수행 및 국민의 치안 서비스 이용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오후 8시20분께 대전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배터리가 폭발하면서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오전 6시30분께 큰 불길을 잡고 연기를 빼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화재로 전날 밤부터 모바일 신분증, 국민신문고 등 70개 정부 서비스가 중단됐다. 정부24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정부부처 홈페이지도 접속이 안 되고 있다. 전화를 제외한 문자, 영상, 웹 등을 통한 119신고도 차질을 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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