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병원은 특정 질환 및 진료과목에 난이도 높은 의료행위를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병원입니다. 전문병원은 지난해 의정갈등 상황 속에서도 꿋꿋하게 제자리를 지키면서 진료를 담당함으로써 상급종합병원의 공백을 메웠습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전문병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리고 본연의 역할을 조명하고자 지난 호부터 ‘전문병원 특집’ 기획기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안과전문병원인 ‘밝은안과21병원’ ‘새빛안과병원’, 관절전문병원인 ‘바른세상병원’, 알코올전문병원인 ‘아주편한병원’ 등 대표적인 전문병원 네 곳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목차
①바른세상병원
②밝은안과21병원
③새빛안과병원
④아주편한병원
“치료는 물론 환자의 행복지킴이가 되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아주편한병원은 수원 및 경기남부지역 중독치료 의료기관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알코올중독치료 전문병원이다. 2007년 개원 후 ‘사람이 희망’이라는 신념 아래 환자중심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주편한병원은 알코올급성기병동, 회복병동, 여성전용병동, 개방병동으로 분리해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알코올중독치료에 대한 전문성 제고를 위해 직업재활, 정신건강연극제, 수기공모, 체육대회, 회복(무주)여행 등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자의 사회복귀를 돕는다.
또 의료진 회의, 콘퍼런스, 부서별 소통활동 등을 통해 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영양사 간 팀워크를 극대화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진료 중이다. 단순한 질병치료에 그치지 않고 알코올중독에서 마음을 회복하도록 치료에 정성을 다하는 마음(心) 치유 전문병원이다.
아주편한병원은 알코올중독환자에 특화된 치료팀과 치료시스템으로 일반 정신과병원 대비 단주율(금주율)을 3배 이상 높이고 있으며 ▲중독집중치료병동(알코올중독) ▲중독과 타 정신병 동반된 환자 집중치료병동(알코올·조현병·치매 등 동반질환군 병동) ▲여성전용병동 ▲일반알코올병동(집중치료 후 다음 단계 치료병동) ▲개방병동(외출·외박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면서 단주훈련을 하는 병동) 등을 운영 중이다.
아주편한병원은 경기도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며 경기도 중독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 병원기반사례관리사업 5개 병원, 경기도 정신응급지정병원으로도 지정돼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 중이다. 또 보건복지부 급성기 지원 시범사업에 참여, 환자에 대한 질 높은 치료를 시행 중이며 법원에서 치료 목적으로 시행하는 치료명령집행기관으로도 선정돼 협업 중이다.
사회공헌활동도 열심이다. 직업재활치료를 시행하는 정신건강카페 '샘'을 병원에서 무료 대여 중인데 12개 카페 중 민간병원에서 운영 중인 곳은 아주편한병원이 유일하며 나머지는 관공서가 운영 중이다.
아주편한병원 정재훈 병원장은 “환자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회복, 즉 힐링인데 이를 위해서는 소통이 중요하다”며 “아주편한병원의 병실구조는 거실처럼 중앙광장을 만들어 환자들이 화장실을 가거나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서로 소통하고 얘기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병원은 공공성을 띠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병원이 발전할수록 지역사회에 많은 영향과 도움을 주고 이끌어가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