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역대 9월 징크스 극복하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비트코인, 역대 9월 징크스 극복하나

경향게임스 2025-09-25 00:03:31 신고

비트코인 블록체인 데이터가 강세를 보이며 9월 약세 징크스를 돌파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비트코인은 ▲거래소 보유량 ▲장기 보유자 지출이·수익비율(LTH SOPR) ▲월별 수익률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인 크립토퀀트(CryptoQuant)는 9월 현재 비트코인이 과거와 다른 국면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거래소 보유량 감소, 장기 보유자들의 확신, 견조한 가격 흐름이 맞물리며 고질적인 9월 약세 흐름에서 벗어났다는 의견이다. 
크립토퀀트 분석진은 차익 실현 위험이 남아 있으나, 9월이 비트코인의 약한 달이라는 공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분석진은 가상화폐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을 첫 번째 강세 요인으로 꼽았다.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지난 2024년 말 300만 개가 넘었던 가상화폐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9월 현재 20% 이상 줄어들며 245만 개 수준으로 감소했다. 가상화폐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줄어든 것은 시장에 ‘당장 매도 가능한 물량의 감소’로 해석됐다. 
분석진은 시장에 당장 매각할 수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내 비트코인 수량이 줄어들며 매도 압력이 완화됐으며, 꾸준한 금융 기관 자금 유입이 공급 부족 현상을 야기하며 자산 시세가 부양되고 있다고 알렸다. 
 

지난 2024년 10월 이후 가상화폐 거래소 내 비트코인 보유량 변화 추이(보라색 선)(사진=크립토퀀트) 지난 2024년 10월 이후 가상화폐 거래소 내 비트코인 보유량 변화 추이(보라색 선)(사진=크립토퀀트)

장기 보유자의 지출이·수익비율에서도 과열 추세가 감지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크립토퀀트는 1.44를 기록 중인 9월 현재 장기 보유자 지출이·수익비율이 장가 보유자들의 이익 실현을 뜻하긴 하지만, 과거 고점 구간에서 나타난 과열 수준과는 거리가 있다고 부연했다. 일부 차익 실현은 나타나고 있으나, 대부분의 장기 보유자들이 여전히 비트코인 매물을 흡수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마지막으로 크립토퀀트 분석진은 뚜렷한 비트코인 월별 수익률 변화에 주목했다. 과거 9월10% 내외의 시세 하락이 발생했던 비트코인 시장 분위기가 개선됐다는 것이다. 
크립토퀀트 분석가(xwinfinance)는 “역사적으로 9월 비트코인 시장에서는 7%에서 13% 수준의 하락이 나타난 바 있다”라면서도 “2025년 9월 현재는 6%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월간 종가가 플러스로 마무리될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9월 24일 오전 현재 업비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93% 상승한 1억 6,116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