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인생 영화 만든 윤가은 감독, 봉준호 원픽 '차세대 거장' …'세계의 주인'에 쏠리는 기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아이유 인생 영화 만든 윤가은 감독, 봉준호 원픽 '차세대 거장' …'세계의 주인'에 쏠리는 기대

뉴스컬처 2025-09-03 11:29:08 신고

3줄요약
'세계의 주인'.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세계의 주인'. 사진=㈜바른손이앤에이 

[뉴스컬처 노규민 기자] 50회 토론토국제영화제 '플랫폼'(Platform) 부분에 한국 영화 최초이자 유일하게 공식 초청된 '세계의 주인' 윤가은 감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세계의 주인'은 제50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되며 언론과 영화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는 10월 국내 개봉한다.

윤가은 감독.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윤가은 감독. 사진=㈜바른손이앤에이

 

'세계의 주인'을 연출한 윤가은 감독은 2012년 단편영화 '손님'으로 끌레르몽페랑국제단편영화제에서 아시아 최초로 대상을 받았다. 이후 2016년 장편 데뷔작 '우리들'로 제66회 베를린국제영화제 K플러스부문에 초청됐다. 여기에 제37회 청룡영화상 신인감독상, 제53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시나리오상 등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며 단숨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올라섰다.

특히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팬미팅 자리에서 '우리들'을 인생 영화로 꼽아 화제를 모았고, 개그우먼 장도연 역시 방송을 통해 인생 영화로 '우리들'을 손꼽으며 "어떤 블록버스터보다 큰 울림을 준 영화"라는 극찬을 보냈다. '우리들'​은 한국 영화인들이 선정한 2024 한국 영화 100선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며 수많은 '우리들 키즈'를 배출했고, 2025년 중등 국어 교과서에 다시 한번 실리며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회자될 만한 가치를 지닌 작품임을 입증했다.

두 번째 작품 '우리집' 역시 '우리들'에 이어 가족을 지키려는 10대 소녀들에 대한 세밀한 묘사와 성장담으로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이에 봉준호 감독은 "햇살 가득 명랑한데 가슴 아픈 영화"라는 찬사와 함께 윤가은 감독을 향해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고레에다 히로카즈와 더불어 아역 배우를 스크린 위에 살아 숨 쉬게 하는 '3대 마스터'"라는 극찬을 보냈다. 또한 봉 감독은 영국 영화잡지 '사이트 앤드 사운드'(Sight&Sound)와 함께 전 세계에서 주목해야 할 차세대 감독 20인을 선정, 그중 유일한 한국 감독으로 윤가은 감독을 손꼽았다. 그러면서 "새로운 세대의 한국 여성 감독 중, 가장 흥미진진한 사람 중 한 명"이라는 찬사를 더했다.

이처럼 전 세계 영화계가 주목하는 윤 감독이 6년 만의 신작 '세계의 주인'으로 한층 깊고 풍부해진 영화 세계를 펼쳐 보인다. '세계의 주인'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18세 여고생 '주인'이 홧김에 질러버린 한마디에 모두의 세계가 흔들리기 시작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섬세하고 미묘한 감정의 결을 살리는 데 탁월한 윤 감독의 장점이 돋보이는 동시에 더 확장된 주제와 세계를 다룰 것을 예고한다. 또한, 보석 같은 배우를 발굴하는 윤 감독이 선택한 신예 서수빈과, 그녀의 모든 장편 영화를 함께한 배우 장혜진 등 궁금증을 고조시키는 배우 라인업으로 기대를 높인다.

 

뉴스컬처 노규민 presskm@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