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압구정2 ‘전 세대 한강 조망’ 실현…2000억 투자한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현대건설, 압구정2 ‘전 세대 한강 조망’ 실현…2000억 투자한다

AP신문 2025-08-31 02:35:27 신고

©AP신문(AP뉴스)/이미지 제공 = 현대건설 ▲‘압구정2구역’ 3면 개방 파노라마 한강 조망.
©AP신문(AP뉴스)/이미지 제공 = 현대건설 ▲‘압구정2구역’ 3면 개방 파노라마 한강 조망.

[AP신문 = 조수빈 기자] 현대건설은 압구정2구역 재건축에 ‘조합원 100% 한강 조망’을 실현하는 혁신 설계와 과감한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도시’라는 미래 비전 아래 제안된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전략의 일환이다. 

현대건설이 내세운 핵심 제안은 단연 ‘한강 조망’이다. 조합원 전 세대가 한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 배치, 최대 14m 높이의 하이 필로티, 세계 1위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 도입, 첨단 AI 시뮬레이션 검증에 이르기까지 ‘압구정2구역의 한강변 입지 프리미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다. 

서울을 굽이쳐 흐르는 한강의 변곡점에 위치한 압구정2구역의 입지 특성을 반영해 주동 각도를 설계하고, 조합원 전 세대에서 한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를 배치했다. 그 결과 최대 225도에 이르는 파노라마 조망이 가능해졌으며, 인공지능(AI) 시뮬레이션을 통해 한강뷰 검증도 마쳤다. ‘조합원 100% 한강 조망’이라는 제안을 첨단 기술로 입증한 것이다. 

한강 조망 확보를 위한 과감한 설계는 필로티에서도 드러난다. 일반 단지에서는 3~4m 수준인 필로티 높이를 압구정2구역에서는 최대 14m에 이르는 ‘하이 필로티’로 끌어올렸다. 이로 인해 최하층 세대에서도 올림픽대로와 방음벽 너머로 탁 트인 한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조망 가치를 완성하는 마감재는 ‘창호’다. 현대건설은 세계 1위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 브랜드인 독일 ‘슈코(Schüco)’를 재건축 단지 최초로 도입한다. 슈코는 토마스 헤더윅의 ‘Coal Drops Yard’, 노먼 포스터의 ‘Cambridge Law Faculty’ 등 글로벌 건축 프로젝트에 사용된 브랜드로, 국내에서는 ‘에테르노 청담’ 등 하이엔드 주거시설에 적용돼 왔다. 압구정2구역은 슈코 창호가 국내 재건축 단지에 처음 적용되는 사례다. 

도입되는 창호는 2.9m 천장고를 그대로 반영해 실내를 가득 채운다. 초슬림 알루미늄 프레임과 바닥과 같은 높이의 ‘제로 레벨’ 설계를 적용해 시야를 가리는 요소를 최소화했다. 실리콘이 없는 결합 구조는 개방감을 더욱 키우고,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심미성도 갖췄다. 최대 7.8m에 달하는 거실 와이드뷰는 파노라마 창을 통해 한강을 오롯이 누리는 공간 경험을 선사한다. 

실내 개방감도 한강 조망을 위한 주요 요소다. 현대건설은 우물 천장고를 최대 3m까지 높이고, 모든 세대에 포켓 테라스를 적용해 거실과 연결되는 외부 공간을 확보했다. 2층 높이로 설계된 포켓 테라스를 통해 빛과 바람을 자연스럽게 유입시키며 개방감을 확보했다. 

이 같은 한강 조망 확보를 위해 현대건설은 약 2000억원을 투자했다. 단독 입찰임에도 불구하고 압구정지구 재건축의 첫 시공사로서 신뢰를 얻기 위해 단지 설계와 세대 마감재 투자에 공을 기울였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조합원 전 세대 한강 조망은 ‘압구정 100년 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압구정2구역 재건축의 핵심 제안”이라며, “앞으로 새로운 주거문화를 창출하며 서울 고급주택의 새로운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AP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