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귀도 레니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귀도 레니

문화매거진 2025-08-29 12:08:23 신고

[강다연의 작가 스토리] 렘브란트 그리고 호세 데 리베라에 이어 
 

▲ 히포메네스와 아탈란타
▲ 히포메네스와 아탈란타


[문화매거진=강다연 작가] 이달 앞서 돈키호테 정신의 이사벨 여왕과 콜럼버스 이야기를 다루고, 이사벨 여왕의 작품, 여왕의 딸인 후아나와 펠리페 1세, 아들 카를 5세, 카를 5세를 그린 두 화가 티치아노 비첼리오와 화가 루카스 크라나흐, 화가 스포니스바와 펠리페 2세 이야기, 화가 안토니스오르가 그린 메리튜더 여왕의 작품, 카라바조, 렘브란트, 호세 데 리베라의 작품까지 살펴보았다.

오늘은 바로크 시대의 유명 화가인 ‘귀도 레니Guido Reni’에 대해 다뤄보겠다. 귀도 레니는 누드화 표현을 하는 데 재능이 탁월했다고 하며, 그중에서도 미소년처럼 보이는 종교화의 성인을 많이 그렸다고 한다.

‘히포메네스와 아탈란타’라는 작품을 살펴보자. 아르카디아의 왕 이아소스와 클리메네 사이에서 태어난 딸 아탈란타는 자신과 결혼하면 파멸한다는 운명을 듣고선 독신을 결심하게 되는데, 아버지의 결혼 독촉에 달리기 시합을 제안하게 된다. 자신이 이기면 상대 남자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지만, 자신이 지면 상대 남자와 결혼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아탈란타는 달리기를 잘하기에 쉽게 이기기는 역부족이었다. 히포메네스 역시 아탈란타와 결혼하고 싶었기에 비너스에게 가서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비너스에게 황금 두 개와 황금 사과 한 개를 받고 달리기를 하게 되는데, 황금과 황금사과 모두 갖고 싶은 아탈란타의 심리를 자극하여 경기의 승리는 히포메네스에게로 돌아간다. 그리고 둘은 혼인하는데, 둘은 열렬히 사랑에 빠지면서 승리에 대한 감사함을 비너스에게 전하는 것을 잊어 그녀의 분노를 사게 된다.

그래서 비너스는 여신 키벨레의 신전에서 사랑에 빠지게 만들어 키벨레의 분노를 사면서 벌을 받게 된다. 바로 평생 키벨레 마차의 사자로 사는 것이었다. 이를 시벨레스 광장에서 볼 수 있다. 줄거리를 알고 작품을 대하면, 그냥 직관적으로 보이는 것 이상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여기서 교훈은, 감사함에 대한 표현을 꼭 하고 상대방에게 전하자는 점이지 않을까? 고맙다는 말을 듣기 위해 선의를 베푼 것은 아니지만, 처음부터 자신의 노력으로만 된 것처럼 지내면서 감사함은 잊고 매 순간을 그렇게 산다면 주위에 과연 남아있는 사람들이 있을까 생각이 든다.

나도 베풀면서 살자는 주의이지만, 내 호의와 선의를 당연시 여기는 존재에겐 나름의 몇 번 기회를 주다가 아니다 싶을 때 더 이상 하지 않게 된다. 내 마음을 쏟고 시간을 투자하며 상대에게도 좋기를 바라는 마음을 당연하게 여기는 이보다는 그 사람이 자신을 위해 해온 과정들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가질 줄 알며, 그 감사함을 전할 줄 아는 사람, 그리고 감사함의 표시로 자기도 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관계여야 서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감사함을 나만의 방식으로 전하곤 한다. 여러분도 주위에 오래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존재가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감사함을 전해보길 바라며 다음 칼럼에서 만나도록 하자.

Copyright ⓒ 문화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