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산업 매출 1천261조원…제조업 절반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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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디지털산업 매출 1천261조원…제조업 절반 넘어

연합뉴스 2025-08-28 12:00:23 신고

전체 산업 매출 14.5% 차지, 성장세 가속

디지털 전환 단계는 여전히 초기 수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 우리나라 디지털산업 규모가 1천261조원으로 전체 산업 매출액의 14.5%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산업 실태조사'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기준 국내 디지털산업의 현황을 담았다.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디지털산업 매출액은 1천261조원으로 2022년 1천141조원 대비 10.5% 증가했다. 전체산업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14.5%로 2022년 13%보다 커졌다.

2023년 디지털산업 매출액은 제조업 매출액 2천422조원의 절반 규모를 넘어 52.1%에 해당해 전통적인 제조업 의존 구조에서 벗어나 디지털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과기정통부는 분석했다.

디지털산업 종사자 수는 202만 명으로 전체 산업 2천545만 명의 7.9%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으로 볼 수 있는 디지털 기반 산업의 매출액이 532조8천억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디지털 도소매업과 디지털 금융업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생산 및 공급 방식이 디지털로 전환된 디지털 관련 산업이 408조8천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187.4조 원)과 디지털플랫폼 제공산업(132.3조 원)이 각각 그 뒤를 따랐다.

기업들의 디지털 활용 수준은 업무에 컴퓨터를 단순히 도입한 단계가 35.5%, 전자문서·온라인 거래 등 디지털 방식을 업무에 활용하는 단계가 61.4%, 기업 경영과 생산과정 전반을 디지털 기술로 혁신하는 단계가 3.1%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과기정통부는 대부분 기업이 기본적인 디지털 활용에는 익숙하지만, 경영 전반을 혁신하는 '디지털 전환'까지 나아간 기업은 아직 드문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인프라 시스템 투자, 사업 및 예산 전략 수립, 웹·앱·EDI(전자문서교환) 조달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의사결정과 영업활동에 빅데이터 분석과 AI(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 방식에서도 디지털화가 확산해 디지털산업의 디지털 주문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규모의 61.5%로, 비(非)디지털 주문(38.5%)보다 1.6배 높았다.

특히, 도소매·숙박·음식업 등을 포함한 디지털플랫폼 활용산업의 경우 디지털 주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85.1%를 차지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디지털 기술 개발·도입 현황을 조사한 결과, 클라우드 컴퓨팅(35.4%), 빅데이터(24.3%), 인공지능(22.4%), AI 반도체(19.4%)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최근 3년간 개발·도입한 디지털 신기술 유형(%, 복수응답) 최근 3년간 개발·도입한 디지털 신기술 유형(%, 복수응답)

[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산업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AX(인공지능 전환)와 DX(디지털 전환)를 통한 산업 혁신과 생산성 향상, 나아가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중요하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디지털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면밀히 파악했으며, AI 관련 기술에 대한 국내 기업의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전환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a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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