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이준섭 기자]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또다시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말 잇따른 산업재해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모든 현장의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지 불과 엿새 만의 일이다. 일각에서는 구조적 안전관리 실패와 현장 통제력 부재에 대한 비판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4일 경기 광명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4분경, 광명시 옥길동의 광명~서울고속도로 연장공사 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의 30대 남성 근로자가 감전 사고로 추정되는 재해를 당했다. 피해 근로자는 고장난 지하 18m 지점의 양수기 펌프를 점검하던 중 쓰러졌고, 동료의 신고로 119가 출동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현재 호흡은 회복됐으나 의식은 돌아오지 않은 상태로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해당 현장은 국토교통부가 발주하고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20.2km 길이의 고속도로 구간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8일 경남 의령 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천공기 끼임 사망 사고 이후, 안전 점검을 이유로 전국 모든 현장의 작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사고가 난 현장은 자체 점검 결과 '이상 없음' 판단을 근거로 이날부터 작업을 재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고로 인해 포스코이앤씨의 안전관리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는 네 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현장 추락사고를 시작으로, 4월에는 광명 신안산선 건설현장 붕괴사고와 대구 주상복합 현장 추락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여기에 지난달 의령 고속도로 현장에서의 사망사고까지 더해지며, 중대재해 발생 빈도와 양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도 강경 대응에 나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 “같은 방식의 사고가 반복되는 것은 사실상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강하게 질타하며, 산업재해 전담 수사 체계 구축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전국 시도청에 ‘산재 전담 수사팀’을 신설하고, 중대재해에 대한 수사지휘계 설치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통령의 질책 직후 포스코이앤씨 측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며 “모든 현장의 작업을 즉시 중단하고, 안전이 확보되기 전까지 무기한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에서는 포스코이앤씨의 반복되는 산업재해가 단순한 관리 소홀을 넘어, 구조적인 안전 시스템 부재와 비용 절감 중심의 시공 문화와도 맞닿아 있다고 보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대표 사례로 지목되며, 기업의 안전 경영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뉴스컬처 이준섭 rhees@nc.press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