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 국힘 새 혁신위원장에 임명…KDI 출신 경제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 국힘 새 혁신위원장에 임명…KDI 출신 경제통

폴리뉴스 2025-07-09 09:55:34 신고

 국민의힘은 9일 혁신위원회를 이끌어갈 새 수장에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9일 혁신위원회를 이끌어갈 새 수장에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성지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를 이끌어갈 새 수장에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이 전격 발탁됐다. 당 대표 선거를 총괄할 선거관리위원장에는 황우여 전 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선임됐다.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은 중도보수를 대표하는 경제 전문가로 혁신위 업무를 잘 이끌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송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실패한 과거와 결별하고 수도권 민심 속으로 다가가는 정책 전문 정당으로 거듭나는 혁신의 조타수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지금 우리 당이 겪고 있는 모든 혼란과 갈등이 향후에 길게 보면 혁신의 과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처음부터 유력한 혁신위원장 후보군으로 검토하고 있었다, 어제 만나 대화하면서 위원장직을 기꺼이 맡아주기로 확답을 받았다"고 전했다.

윤 위원장이 발탁되면서 국민의힘은 지난 7일 안철수 의원의 위원장직 사퇴 후 이틀 만에 새 혁신위원장을 맞이하게 됐다.

윤 위원장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의 경제 전문가로 21대 국회의원을 역임한 바 있다. 권영세 전 비대위원장 당시부터 여의도연구원장직을 맡았다.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비대위 회의 후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비대위 회의 후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책정당 그리기 위한 인선, 첫 회의열고 혁신 논의할 예정

박성훈 원내수석대변인은 "아무래도 최근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관세 협상에 대한 우려도 많은 상황이다 우리 당이 정책 정당으로 나아가자는 목소리가 있었고, 수도권 중심의 정당, 정책 정당을 조금 더 강조한 인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윤희숙 신임 혁신위원장은 기존에 선임된 혁신위원들에 대한 별다른 말은 없었다"고 전했다.

비대위원 일부가 혁신위 구성을 반대하는 것에 대한 의견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의견도 있지만 비대위원들 생각이 모두 다 일치하는 건 아니다, 반대하는 분도 계시지만 전원이 그런 것은 아니다"라며 "일부 이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인선이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혁신위원장에게 혁신위 전권을 주는 것인지에 대해선 "위원장의 전권이라는 것이 당헌 당규에도 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생각들이나 아이디어 혁신 내용을 만들어서 제안하는 것이고 실행에 옮기고 집행하는 것은 결국 앞으로 새로 만들어질 지도부"라고 말했다.

이어 "업무 구분이 있는 상황이라서 생각을 만드는 거에 대해서는 전권을 주지만 집행하는 부분은 완전히 다른 차원"이라고 말해 전권 부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그는 "혁신위는 첫 회의 날짜를 잡지는 못했고 먼저 위원장 중심으로 사전 논의를 해서 빠르면 내일이라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혁신위가 정상적으로 돌아갔으면 오늘 혁신위 회의를 하고, 내일 비대위를 하는 건데 날짜가 바뀐 측면이 있다, 정리되는 대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안 의원과 함께 혁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송경택 서울시의원의 후임으로는 배지환 수원시의회 의원이 선임됐다.

이와 관련해 박 대변인은 "배지환은 윤 원장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고 첫 회의는 6인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윤희숙 혁신위원장을 필두로 현재까지 혁신위원에는 신임 배지환 수원시의회 의원, 최형두 의원, 호준석 당 대변인, 이재성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김효은 전 교육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확정돼 총 6명이 참여한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