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지난 23일 서울 마곡 사옥에서 2분기 전사 타운홀미팅을 열고 구성원이 주도적으로 회사의 변화와 전략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구성원들이 직접 조직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후에는 주요 경영진과 자유롭게 질문·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사 연구개발(R&D) 핵심인력이 모여있는 마곡 사옥에서 개최됐다.
이날 성과 공유 세션에서는 LG유플러스의 주요 발전 사례로 △인공지능(AI) 기반 통신 서비스 '익시오' △외국인 고객 세그먼트 공략 △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DC) 설계·구축·운영 사업 △양자보안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U+SASE'와 '알파키' 등 4가지가 소개됐다.
홍범식 LG유플러 사장은 이 자리에서 고객 세그멘트에 집중해 차별적 고객가치를 발굴한 사례로 음성 ARS 개인화(CX센터)와 어린이집 대상 AI비즈콜(기업부문)을 강조했다.
홍 사장은 "이런 성과가 경쟁사를 앞서나갈 수 있는 구조적 경쟁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플러스만의 위닝(Winning) 연구개발(R&D)이 필요하다"며 "위닝 R&D 전략을 바탕으로 누구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술적 해자(독점적 경쟁력)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위닝 R&D는 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이를 속도감 있게 전개해 차별적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고객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우선 개발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홍 사장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래 사회 기여도·차별화 가능성을 고려한 소수 위닝 테크 선별 △선별 기술에 자원을 선택·집중해 성공 가능성 극대화 △해당 기술 최적화를 위한 3B(Build·Buy·Borrow) 역량 확보를 주문했다.
이와 함께 최고기술경영자(CTO) 부문의 서비스 개발시스템과 네트워크부문에서 추진 중인 '자율 운영 네트워크' 진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례를 소개하고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현재 LG유플러스 CTO 조직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발빠르게 개선해나가는 '서비스 개발시스템'을 만들고 있으며 네트워크부문에서는 능동적 리스크 점검 확대, 미래 아키텍처 설계, 로봇업무자동화(RPA)와 인공지능 전환(AX) 솔루션을 결합한 워크 에이전트로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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