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땅’ 뮌헨, UCL 결승 5번 모두 ‘첫 우승팀’ 탄생! 이번엔 PSG가 웃었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회의 땅’ 뮌헨, UCL 결승 5번 모두 ‘첫 우승팀’ 탄생! 이번엔 PSG가 웃었다.

풋볼리스트 2025-06-01 12:25:00 신고

3줄요약
파리생제르맹 선수들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세리머니. 게티이미지코리아
파리생제르맹 선수들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세리머니.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뮌헨은 유럽 정상을 꿈꾸는 신흥 강호들에게 언제나 기회의 땅이 돼왔다. 이번에도 뮌헨은 인테르밀란이 아닌 PSG에 웃어보였다.

1일(한국시간) 독일 뮌헨의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2024-2025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결승전을 치른 PSG가 인테르밀란을 5-0으로 대파했다. PSG는 토너먼트에서 스타드브레스투아, 리버풀, 애스턴빌라, 아스널에 이어 인테르까지 꺾으며 창단 첫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날 경기는 체력적인 면에서 우월했던 PSG가 인테르를 압도했다. 전반 12분 만에 아슈라프 하키미의 선제골이 들어갔고, 전반 20분과 후반 18분에는 데지레 두에가 골을 넣으며 점수 차를 벌렸다. 후반 28분에는 흐비차 크바라츠헬리아가 사실상 경기를 끝내는 득점에 성공했고, 후반 42분에는 PSG 유스 출신인 세니 마율루가 골망을 흔들어 축포를 터뜨렸다.

PSG가 창단 첫 우승을 차지했다. 나세르 알켈라이피 회장은 2011년 PSG를 인수한 이래 꾸준히 UCL 우승을 위해 노력해왔다. 2019-2020시즌에는 결승까지 오르며 대업을 달성하는 듯했지만 당시 바이에른뮌헨에 0-1로 패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번에는 시즌 후반기로 갈수록 주전이 확고해지고 경기력도 올라오며 지칠 줄 모르고 달려왔고, 결승에서 인테르를 제압하며 마침내 PSG 숙원사업이었던 빅이어를 들어올렸다.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우승컵. 게티이미지코리아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우승컵.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번뿐 아니라 뮌헨은 언제나 UCL 첫 우승에 도전하는 팀에 자비를 베풀어왔다. 1978-1979시즌 당시 바이에른뮌헨 홈구장이었던 뮌헨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린 첫 UCL(당시 유러피언컵) 결승에서는 노팅엄포레스트가 말뫼를 1-0으로 꺾고 창단 첫 UCL 우승을 차지했다. UCL이 유러피언컵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개편한 뒤 첫 대회였던 1992-1993시즌에는 올랭피크마르세유가 AC밀란을 1-0으로 이겨 창단 처음이자 유일한 빅이어를 들어올렸다. 다만 해당 시즌 마르세유의 성과는 리그에서의 승부조작으로 일정 부분 훼손됐다.

1996-1997시즌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마지막으로 열린 UCL 결승에서는 보루시아도르트문트가 유벤투스를 3-1로 제압하고 처음 UCL 정상에 섰다. 도르트문트는 처음 UCL 결승에 오른 팀이 곧바로 우승을 차지한 마지막 팀이다.

2011-2012시즌 뮌헨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열린 UCL 결승은 바이에른에 아픈 기억이다. 당시 바이에른은 홈구장에서 열린 결승에서 빅이어에 대한 열망을 불태웠으나 산전수전을 다 겪고 올라온 첼시에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PK4로 패했다. 뮌헨이라는 지역이 자신의 연고 구단이 아닌 UCL 우승이 익숙지 않은 구단에 축복을 내린 셈이다.

그리고 이번에도 뮌헨은 UCL 3회 우승에 빛나는 인테르 대신 한 번도 빅이어를 만지지 못했던 PSG에 영광을 선사했다. 유럽 강팀이 고착화되는 현 시점에서 뮌헨에서 열린 5번의 UCL 결승에서 모두 신흥강호가 우승한 건 더욱 특별한 기록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