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바운드: 칸에서 9분간 박수 갈채를 받은 인도 영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홈바운드: 칸에서 9분간 박수 갈채를 받은 인도 영화

BBC News 코리아 2025-05-24 10:22:11 신고

3줄요약
가이완 감독의 신작 ‘홈바운드’가 칸영화제에서 9분간 기립 박수를 받았다
Dharma Productions
가이완 감독의 신작 '홈바운드'가 칸영화제에서 9분간 기립 박수를 받았다

인도의 영화감독 니라지 가이완은 '마산'을 통해 2010년 칸영화제에서 인상적으로 데뷔했다. 마산은 바라나시를 배경으로 사랑과 상실, 카스트 제도의 억압을 그려낸 영화다.

이 영화의 주인공(비키 카우샬)은 갠지스 강변에서 시체를 화장하는 일을 한다. 엄격한 힌두 카스트 체계에서 가장 낮은 카스트에게 속하는 직업이다. 당시 칸영화제에서 마산은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상영되었다. 주목할 만한 시선은 특이한 스타일이나 새로운 이야기를 다룬 영화를 소개하는 영화제의 한 부문이다. 그리고 영화는 장래가 촉망되는 영화에게 주는 주목할 만한 시선상과 비평가상을 받았다.

이후 가이완 감독은 인도의 소외된 지역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물색해 왔다. 팬데믹이 한창이던 5년 전, 다르마 프로덕션에서 창의적 소재 개발 책임자로 일하던 친구 소멘 미쉬라가 그에게 기사 한 편을 추천했다. 뉴욕타임스에 실린 저널리스트인 바샤라트 피어의 '암릿을 집으로 데려가기'(Taking Amrit Home)라는 외부 기고 기사였다.

이 기사는 팬데믹 기간 동안 인도의 엄격한 봉쇄 조치 때문에 수백만 명이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수백, 수천 마일을 걸어야 했던 상황을 다루고 있었다. 가이완은 이내 그 기사에 매료됐다. 또 무슬림과 달리트(불가촉천민으로 알려짐) 신분인 두 남자가 어린 시절부터 우정을 이어왔다는 이야기에도 흥미를 느꼈다.

피어의 글에서 영감을 받은 가이완의 신작 '홈바운드'는 이렇게 탄생했다. 그리고 이번 주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분에서 상영되었고, 영화가 끝난 후 9분 간 기립박수를 받았다.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발리우드 배우 잔비 카푸르
Dharma Productions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발리우드 배우 잔비 카푸르

칸에서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극장에 있는 많은 관객들은 눈물을 훔쳤다. 가이완과 프로듀서 카란 조하르는 서로를 부둥켜 안았다. 이샨 카터, 비샬 제트와, 잔비 카푸르 등 젊은 주연 배우들도 감격의 포옹에 동참했다.

남아시아 영화계 입장에서 '홈바운드'의 상영은 올해 칸에서 벌어진 가장 중요한 행사였다. 그러다 보니 영화계 많은 인사들이 이 영화를 응원하기 위해 자리를 함께 했다. 인도의 미라 나이어(1988년 '살람 봄베이'로 황금카메라상을 수상)는 객석에서 조하르에게 손을 뻗으며 환호했다. 파키스탄의 사임 사디크(2022년 '조이랜드'로 심사위원상 수상)는 극장 안의 분위기를 영상으로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영화에는 뜻밖의 지원군도 참여했다. 이 영화의 메인 프로듀서인 조하르는 '카빌', 최근 개봉한 '록키와 라니의 사랑 이야기' 등 블록버스터 영화로 유명한 인도의 대표적인 상업 영화 제작자다. 하지만 지난달 프랑스 프로듀서 멜리타 토스카 뒤 플랜티에의 소개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이 이 영화의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스코세이지가 현대 인도 영화 지원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그는 고전 인도 영화 복원만 지원해왔다.

스코세이지는 지난달 발표한 성명에서 "2015년에 니라즈의 첫 번째 영화인 마산을 보고 대단히 마음에 들었다"며 "그래서 멜리타 토스카 뒤 플랜티에가 감독의 두 번째 영화 프로젝트를 내게 알려주었을 때 호기심이 일었다"고 말했다.

"영화의 이야기와 그 안에 담긴 문화가 좋았습니다. 기꺼이 돕고 싶었죠. 니라지 감독은 수려하게 만들어진 이 영화로 인도 영화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 영화는 이샨 카터와 비샬 제트와가 연기한 두 남자의 유대를 따라간다
Dharma Productions
이 영화는 이샨 카터와 비샬 제트와가 연기한 두 남자의 유대를 따라간다

가이완에 따르면, 스코세이지는 여러 차례의 편집 과정에서 팀 멘토 역할을 하며 영화 제작에 일조했다. 그는 또한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아이디어 교환에도 힘을 보탰다.

가이완은 영화를 만들며 그 안에 그려진 사회적 맥락을 중시했다. 영화에서 다루는 주제에 담긴 옳은 정신을 포착하기 위해서였다.

이 영화에는 두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모하메드 쇼아이브 알리(카터)와 찬단 쿠마르(제트와)다. 힌두교 상층 카스트에서 수 세기에 걸쳐 이어진 차별의 역사를 공유하는 이들이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경찰이 되어 자신들 앞에 놓인 벽을 뛰어넘고자 하는 비슷한 꿈도 갖고 있다.

가이완은 자신이 달리트 집안 출신이라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이는 어린 시절부터 그의 삶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며 그를 힘들게 해왔던 현실이다.

성인이 된 그는 경영학을 공부한 후 수도 델리 외곽에 있는 구르가온의 한 기업에서 일했다. 그는 차별을 직접 겪은 적은 없지만, 카스트 위계 속 자신의 위치를 예민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여전히 출신의 무게를 짊어지고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힌디어 영화 역사상 카메라 앞과 카메라 뒤에 있는 커뮤니티에서 인정받은 유일한 사람"이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안고 살고 있는 격차"라고 말했다.

평론가들은 홈바운드에 등장하는 허구와 현실의 완벽한 조화가 강력한 힘을 가진 공적 기록을 만들어 냈다고 말한다
Dharma Productions
평론가들은 홈바운드에 등장하는 허구와 현실의 완벽한 조화가 강력한 힘을 가진 공적 기록을 만들어 냈다고 말한다

가이완은 인도인 대다수가 그 격차 속에서 살고 있지만, 힌디어 영화 제작자들은 이것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의 소재로 삼는 것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소외된 지역 사회가 통계로만 언급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그 통계에서 한 사람을 골라 그들의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면 어떨 것 같으냐?"고 말했다. 어떻게 해서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일까요? 저는 이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들려줄 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상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했다. 피어의 기사가 다룬 팬데믹 여정 이전의 이야기를 자신의 상상력으로 구축하려 했던 것이다.

하이데라바드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가이완에게는 절친한 무슬림 친구인 아스가르가 있었다. 그가 영화 속 알리와 쿠마르의 경험에 깊은 유대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이야기를 통해 어린 하이데라바드에서 보낸 어린 시절로 돌아갈 수 있었다며 "이야기 이면에 있는 휴머니티, 사람과 사람의 관계, 관계 내면의 특징에 더욱 매료되었다"고 말했다.

가이완의 손에서 탄생한 홈바운드에는 겨울 햇살의 따스함과 아름다운 빛이 담겨 있다. 인도 북부의 시골을 배경으로, 무슬림과 달리트라는 신분을 가진 두 주인공의 소박한 기쁨과 일상 속 고군분투가 펼쳐진다. 두 남성과 그 중 한 명이 사랑하는 여성(카푸르와 제트와는 모두 달리트 신분 캐릭터를 연기), 그리고 그들의 상호작용은 관객으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깊은 이해를 이끌어낸다.

러닝 타임 대부분에서 가이완의 시나리오는 시청자들을 긴장시킨다. 2019년으로 돌아가보면, 당시 아무도 다가올 팬데믹이 어느 정도로 거대할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영화는 다가올 변화를 섬세하게 암시하며, 그 위기가 계급과 카스트는 물론 인종까지 초월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홈바운드에 담긴 허구와 현실의 완벽한 조화는 이 영화의 바탕을 이룬 등장 인물의 진정성과 함께 강력한 대중 다큐멘터리를 만들어냈다. 이 영화는 관객의 눈시울을 붉히는 것 이상으로, 의미 있는 대화를 촉발하고 그늘진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