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원은 21일 시중 다이어트 건기식 12개 제품의 품질 및 안정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 기능성분 함량은 모든 제품이 1일 섭취량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품에 표시된 1일 섭취량 기준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6개 제품은 기능성분(총(-)-HCA) 함량이 652~999mg, 녹차추출물 6개 제품은 기능성분(카테킨) 함량이 289~467mg으로 모두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12개 제품 모두 기능성 원료에 적합한 주의사항을 표시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다만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표방하는 다른 건기식과 함께 섭취 시 간 독성 등 이상 사례 발생 가능성이 보고된 바 있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소비자원이 체지방 감소 기능성 제품의 중복섭취 주의 표시를 조사한 결과 2개 제품만 해당 표시가 있었다. 이에 10개 제품은 추가 표시하도록 자율 개선을 권고했다.
한편 제조·가공 중 오염될 수 있는 중금속과 대장균군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하지만 1개 제품이 잔류용매(초산에틸) 검출량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초산에틸은 식품첨가물로 추출용제나 향료로써 사용할 수 있는 기준과 용도가 정해져 있고 녹차추출물 제조 시 사용될 수 있다.
|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