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3D 생성 AI '매트릭스3D' 공개..."2D 사진으로 3D 물체·장면 재구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애플, 3D 생성 AI '매트릭스3D' 공개..."2D 사진으로 3D 물체·장면 재구성"

M투데이 2025-05-15 08:22:17 신고

3줄요약
애플 매트릭스3D (출처 : 나인투파이브맥)
애플 매트릭스3D (출처 : 나인투파이브맥)

[엠투데이 최태인 기자] 애플 기계학습 팀이 중국 난징대학교, 홍콩 과학기술대학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3D AI 모델 '매트릭스3D(Matrix3D)'를 발표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매트릭스3D는 단 몇 장의 2D 사진만으로 3D 물체와 장면을 재구성할 수 있지만, 기존 방식과는 약간 차이점이 있다. 매트릭스3D는 3D 모델이나 지도를 만들기 위해 사진을 통해 측정하는 기술인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 작업을 이전과 달리 한 번에 처리해 간소화한다.

포토그래메트리는 자세 추정, 깊이 예측과 같은 단계에 서로 다른 모델을 사용하는데, 이는 비효율성과 오류로 이어질 수 있다. 매트릭스3D는 이미지, 카메라 파라미터(각도 및 초점 거리 등), 깊이 데이터를 통합 아키텍처를 사용해 처리하며, 이를 통해 워크플로우가 간소화될 뿐만 아니라 정확도도 향상된다.

학습 방식도 독특하다. 연구진은 입력 데이터를 일부 가리고 학습시키는 '마스크드 러닝(masked learning) 전략을 사용했다. 이는 초기 트랜스포머 기반 AI 시스템과 유사한 접근으로, 매트릭스3D가 불완전한 데이터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매트릭스3D는 단 3장의 이미지만으로도 세밀한 3D 재구성이 가능하며, 이는 애플 비전 프로 같은 몰입형 헤드셋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연구진은 매트릭스3D의 소스 코드를 깃허브에 공개했으며, 논문은 아카이브(arXiv)에 게재했다. 데모 영상과 상호작용 가능한 포인트 클라우드도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