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정 회장은 상하이모터쇼 폐막을 하루 앞둔 지난 1일 오전 중국 상하이 국가전시컨벤션센터에 주요 경영진과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중국 CATL 등 배터리 업체부터 모멘타·샤오펑 등 자율주행차 기술 기업까지 직접 현장을 살펴봤다.
정 회장은 현대차·기아가 중국에 진출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지 모터쇼를 여러 차례 찾았으나 2018년 베이징모터쇼 이후 방문을 멈춘 바 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중국 입국이 어려워졌을 뿐 아니라 현지 판매량이 지난 2010년대 후반부터 급감하면서 타개책으로 인도·미국 등 시장에 집중해야 한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정 회장이 7년 만에 행사 방문에 나선 것은 중국의 최신 기술 동향을 확인하는 한편,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 재도전하기 위한 의도라는 업계 내 분석이 제기된다.
실제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3143만대로, 미국(약 1598만대)의 두 배에 달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현대차·기아는 중국 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해 중국 시장 재건에 속도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투데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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