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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개봉한 ‘파과’는 구병모 작가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때 ‘레전드’라 불렸지만 ‘쓸모’를 잃어가는 전무후무한 60대 여성 킬러 ‘조각’의 이야기를 그린다. 어릴 적 갈 곳 없던 자신을 거둬준 은인이자 스승 류(김무열)의 가르침 아래 뛰어난 킬러로 성장, 조각은 40년 동안 단 한번의 실수 없이 바퀴벌레 같은 인간들을 처리하며 살아온 인물이다. ‘대모님’으로 불릴 정도로 엄청난 실력을 자랑하던 그도 세월의 흐름은 피해 가지 못하고 늙고 노쇠했다. 킬러로서 위기감을 느끼는 조각 앞에 젊은 두 남자가 나타난 뒤 일상에 금이 가기 시작하다. ‘늙고 병든 자의 쓸모’마저 찾아주는 다정한 수의사 강선생(연우진)과 자신의 퇴물 취급하며 위협해 오는 젊은 킬러 투우(김성철)이다.
류(김무열)·투우(김성철)·강 선생(연우진), 사진제공|NEW
조각과 조각을 킬러로 기른 류는 유사 부녀 관계로 보이기도 하지만, 언뜻 선을 넘지 않기 위해 애쓰는 위험한 연인처럼 보이기도 한다. 강 선생과의 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조각은 자신의 목숨을 구해진 강 선생에게 고마움만 느끼는 게 아니다. 늙은 자신의 쓸모를 찾아준 강 선생에게 어린 자신에게 삶의 방향을 정해준 류를 겹쳐보며 묘한 사랑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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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알 수 없는 투우의 감정으로 오묘한 눈빛과 표정으로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김성철의 뛰어난 연기는 이번 영화에서 가장 눈부신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결핍과 그리움, 비뚤어진 인정 욕구에 찌든 투우의 ‘비밀’이 공개된 이후에는 관객의 마음에 깊은 슬픔과 안타까움이 밀려올 수 있었던 건 단언컨대 김성철의 연기 덕분이다. 영화에는 제대로 그려지지 않는, 조각을 만나기 위해 걸어온 투우의 지난 시간이 관객 각자의 머릿속에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게 할 정도의 연기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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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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