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세민 기자] 정부의 전기차 구매 지원 확대 정책이 4월 22일 기준으로 시행되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주요 전기차 보조금이 일제히 상향 조정됐다.
제조사 할인과 함께 실구매가는 최대 855만원까지 낮아져 소비자 입장에서 체감되는 가격 혜택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현대차 아이오닉 5 스탠다드 모델은 기존 대비 17만원이 오른 544만원을 국비 보조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롱레인지 모델은 18만원이 오른 631만원이 보조금으로 지급된다.
제조사 할인 혜택과 지자체 보조금까지 더한다면 실구매가는 스탠다드 모델 3,926만원, 롱레인지 모델은 4,190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아이오닉 6 롱레인지 모델의 국비 보조금은 629만원에서 657만원으로 총 28만원 상향 조정됐다.
여기에 280만원의 제조사 할인이 더해지며 서울 기준 실구매가는 4,064만원으로 낮아졌다.
아이오닉 6 스탠다드 역시 보조금이 27만원 상승해 3,755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보급형 전기 SUV인 코나 EV는 제조사 할인 380만 원에 국비 보조금이 33만원 추가 상승하여 롱레인지 모델은 3,595만원, 스탠다드 모델은 3,139만원까지 실구매가가 떨어졌다.
상용차 부문에서는 포터 EV 25MY가 가장 큰 폭의 인상폭을 보였다. 국비 보조금이 1,000만원에서 1,060만원으로 60만원 증가하면서 실구매가는 2,915만원으로 대폭 하락했다.
포터 EV 24MY 역시 30만원 인상되며 실구매가 2,700만원이라는 경쟁력 있는 가격대를 형성했다.
반면, 기아는 EV6 롱레인지 모델의 보조금이 15만원 오르며 4,225만원에 구매가 가능하고, 니로EV는 18만원 증가로 4,052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기아 봉고 EV 24MY는 350만원의 대규모 할인과 함께 보조금 35만원 인상으로 실구매가가 2,615만원까지 내려갔다.
이번 보조금 확대는 가격 부담으로 전기차 구매를 망설였던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실구매가가 대폭 내려간 상용차 및 보급형 SUV 모델은 자영업자와 생애 첫 전기차 구매자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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