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해인 기자] 봉준호 감독의 ‘미키 17’이 유종의 미를 거뒀지만 웃지 못했다.
8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미키 17’은 2,220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3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025년 국내 개봉작 중 최초의 성과이며, 지난 2월 28일 개봉한 뒤 39일 만에 전한 소식이다.
‘미키17’은 죽으면 몸이 재생되고 기억 데이터가 이식돼 삶을 지속하는 ‘익스펜더블’ 미키(로버트 패틴슨)의 이야기다. 죽은 줄 알았던 17번째 미키가 돌아오고 18번째 미키를 만나면서 일어나는 갈등을 담았다.
‘미키 17’은 올해 최고의 자리에 올렸지만, 제작진의 분위기는 썩 좋지 못하다. 영화가 생각보다 빠르게 OTT 서비스로 넘어 가는 등 많은 관객에게 사랑받지 못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키 17’은 아마존 프라임을 시작으로 애플 TV 등의 OTT 플랫폼에 공개되면서 극장에서 퇴장하게 됐다.
외신 등에 따르면 ‘미키 17’의 순 제작비는 1억 1,800만 달러(한화 약 1,734억 원)이며, 마케팅 비용으로 8천만 달러(한화 약 1,176억 원)를 더 쓴 것으로 알려졌다. 극장과의 수익 배분을 고려했을 때 손익분기점은 약 3억 달러(한화 약 4,409억 원)이었다. 하지만 흥행 부진으로 ‘미키 17’은 큰 손실을 안게 됐다.
미국의 영화 통계 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미키’는 지난달 7일 북미 개봉 이후 4천468만 달러(한화 약 655억 원)를 벌었다. 북미 외 지역에서는 7,770만 달러(한화 약 1,129억 원)를 더 벌었고, 매출액은 총 1억 2,238만 달러(한화 약 1,795억 원)를 기록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295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데 그쳤다.
올해 첫 300만 돌파라는 잔칫날에 ‘미키 17’ 제작진은 활짝 웃지 못했다. 동시에 한국 영화계도 표정이 어둡다. 봉준호 감독은 전작 ‘기생충’이 천만 관객을 동원했기에 침체된 영화계에 활력소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얼어붙은 영화계의 겨울은 언제까지 이어질까.
강해인 기자 khi@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영화 ‘미키 17’ 포스터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