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명이 Spacewar 라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나요? 아마 아닐 겁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SteamDB의 동시 플레이어 순위는 예상되는 게임들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가 백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확보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고, 도타 2와
ㅁㅇ 판매 시뮬레이션인 스케줄 1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조금 아래에는 불과 이틀 전에 역대 최고 플레이어 수를 기록한 의외의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Spacewar라는 게임인데, 현재 10만 명에 달하는 플레이어 중 실제로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은 극소수일 것입니다.
어떻게요? 아마도 불법 복제겠죠.
모르고 계셨더라도 이미 스페이스워 Steam 버전을 소유하고 계십니다.
Steam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steam://run/480"을 입력하면 1.8MB 정도의 적은 다운로드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워는 게임 개발자가 Steam의 다양한 네트워킹, 배포, 커뮤니티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제 프로젝트로서
Steamworks SDK에 소스 코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워에는 아바타, 친구 목록, 매치메이킹과 같은 Steam의 모든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개발자는 자신의 게임에 동일한 Steam 기능을 적용할 때 스페이스워의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Valve는 개발자가 게임 개발 중 네트워킹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Steam에 등록된 각 게임에 할당된 소프트웨어별 식별 번호인 Spacewar의 AppI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 언리얼 엔진은 언리얼 개발자가 Steamworks 기능 연동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스페이스워의 AppID인 480을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AppID는 불법 복제된 Steam 게임을 보유한 플레이어가
Valve의 멀티플레이어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편리한 통로이기도 합니다.
계정에 소유하지 않은 게임으로 멀티플레이를 시도하는 것을 Steam에서 발견하면 경보가 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불법 복제된 Steam 게임의 크랙 버전이 스페이스워의 앱 ID를 스푸핑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로 멀티플레이어를 플레이하고 있지만,
Steam과 SteamDB, 그리고 모든 Steam 친구들에게 스페이스워를 플레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스페이스워의 플레이어 수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SteamDB의 플레이어 활동 차트를 보면, 스케쥴 1이 출시된 3월 24일부터 플레이어 수가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24년 1월의 팔월드와
2023년 2월의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얼리 액세스 출시와 같이 Steam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게임과 밈 게임이 출시될 때 비슷한 급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급증폭이 가장 컸던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불법 복제와 모의 범죄 사이에 벤 다이어그램이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도 적혀있지만
예전부터 다크소울,팰월드,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처럼 스팀 멀티 서비스 이용하는 게임들은 Spacewar 이용해서 복돌 멀티 하는 애들 많았던지라 놀라운 뉴스는 아님.
암튼 스팀 친구중에 개발자도 아니면서 spacewar를 켜서 하고있다면 그새끼는 100퍼 복돌충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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