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MWC 2025' 총출동, K-AI 기술 겨룬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통 3사 'MWC 2025' 총출동, K-AI 기술 겨룬다

한스경제 2025-02-23 11:52:40 신고

3줄요약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3’에 참여한 모습. /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3’에 참여한 모습. /SK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다음 달 3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 전시장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5’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MWC는 ‘융합, 연결, 창의’를 주제로 200여개국, 27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전시회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김영섭 KT 대표, 홍범식 LG유플러스 사장은 나란히 현장을 찾아 인공지능(AI) 사업 역량을 뽐내고 글로벌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올해 피라 그란 비아 제3홀에 AI 테마 전시관을 오픈한다. ‘혁신적인 AI, 미래를 앞당기다’를 주제로 파트너사들이 준비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일 방침이다. AI 데이터센터 솔루션·로봇 자율주행·글로벌 영상 콘텐츠 현지화 지원 기술 등 산업에 실제 활용할 수 있는 AI 역량을 통신업계에 공유한다.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3E와 데이터센터용 고성능 SSD 스토리지 등의 첨단 제품, SKC의 유리기판, 리벨리온의 AI 추론 특화 신경망처리장치(NPU) 관련 기술력을 소개하는 별도 공간도 마련했다.

유영상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은 글로벌 선도기업들과의 미팅을 이어가며 민간 차원의 ICT 외교를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MWC에선 GTAA 멤버사들과 'AI 강화 서비스·인프라를 통한 잠재력 발휘'를 주제로 섹션 발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 기술본부장, 정석근 SK텔레콤 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 사업부장 등이 스피커로 참여한다.

KT는 한국 길거리(K-STREET)를 테마로 부스를 꾸린 뒤 일상과 어우러진 AI 기술을 소개한다.  K-컬처와 AI를 결합한 7개 테마 공간을 마련해 글로벌 방문객에 한국의 첨단 기술과 문화를 알린다. ‘K오피스’에서는 한국형 AI 모델을 활용해 업무 효율화를 돕는 AI 에이전트 솔루션이, 미래 경기장 콘셉트 공간인 ‘K-스타디움’에서는 그룹사인 KT DS가 AI 실시간 번역 기술을 적용한 경기장 아나운서가 공개된다. K랩에서는 방문객들이 미래형 통화 서비스인 ‘멀티모달 통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안전한 길거리를 구현하는 기술도 선보인다. 5G 정밀 측위 기술인 엘사를 비롯해 스미싱·스팸 차단 기술,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이 적용된 다양한 보안 기술이 공개된다. 8홀에선 KT AICT 상생협력관을 마련하고 KT 협력사들의 기술을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처음으로 MWC에서 단독 전시관을 선보인다. '안심 지능’을 주제로 고객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과 솔루션을 공개한다. 부스는 안심 지능이 적용된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비롯해 보안이 강화된 맞춤형 AI 에이전트,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AI 헙업 사례, LG유플러스가 그리는 AI의 미래 모습 등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자체개발 통신특화 AI 모델 ‘익시젠’, 양자컴퓨팅 시대에 앞서 안전한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양자내성암호(PQC)', 딥페이크 목소리를 구분해 보이스피싱을 방지하는 기술인 ‘안티딥보이스’, 모바일에 이어 홈으로 확장 중인 퍼스널 AI 에이전트 '익시오', AI 기반의 영상 분석 솔루션 '익시 비전', 수도권 최대 규모 데이터센터인 AI 데이터센터 등이 전시된다.

특히 ‘익시퓨쳐빌’이라는 조형물을 전시장 중앙에 배치해 AI 기술이 바꿀 미래의 생활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