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의 수분이 대부분.." 운동해서 흘린 땀과 사우나 땀, 성분 비교를 했더니 결과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혈장의 수분이 대부분.." 운동해서 흘린 땀과 사우나 땀, 성분 비교를 했더니 결과는?

뉴스클립 2025-02-21 11:47:01 신고

ⓒ게티이미지뱅크(운동하는 여성)
ⓒ게티이미지뱅크(운동하는 여성)

땀을 흘리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땀이 어떻게 나게 되었는지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땀을 흘리는 방법에는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는 방식과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는 방식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두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한다. 운동을 해서 흘리는 땀은 온전한 노폐물이 배출되어 건강에 이롭지만, 사우나를 통해 흘리는 땀은 100% 노폐물이 아니라 혈장에서 빠져나온 수분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운동으로 흘리는 땀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땀샘이 활성화된다. 이 과정에서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촉진된다.

운동으로 흘리는 땀에는 나쁜 중금속이나 수은, 카드뮴, 피부의 박테리아 등 쌓이면 나쁜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조절 작용을 돕는다. 그리고 나트륨이나 칼슘, 마그네슘 등 필요한 영양분도 함께 빠지게 된다. 이어 운동을 통한 발한은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

ⓒ게티이미지뱅크(땀)
ⓒ게티이미지뱅크(사우나)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은 운동할 때와는 다르게 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다. 이는 사우나의 뜨거운 환경이 외부적으로 체온을 상승시키면서 강제로 땀을 흘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때 배출되는 땀은 체내 독소보다는 혈장에서 빠져나온 수분이 주된 성분이다. 즉, 운동할 때처럼 노폐물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으며, 오히려 체내 수분과 미네랄이 손실될 수 있어 과하게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게티이미지뱅크(땀)
ⓒ게티이미지뱅크(땀)

건강을 위해 땀을 흘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조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운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발한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사우나는 일시적인 이완 효과와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노폐물 배출 효과는 크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건강한 땀 배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적이다.

땀을 흘리는 방식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는 것이 건강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노폐물 배출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반면, 사우나는 몸을 일시적으로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노폐물 배출 효과는 크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